올해 증권사, '디지털 혁신, IB'로 승부본다
올해 증권사, '디지털 혁신, IB'로 승부본다
  • 오혁진
  • 승인 2019.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증권사들은 리스크 관리와 디지털, IB에 집중할 전망이다. 증권사 사장들이 공통적으로 리스크 관리, 디지털 혁신, IB(투자은행) 강화를 가장 많이 언급했기 때문이다. 

왼쪽부터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이어룡 대신금융그룹 회장,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사장
왼쪽부터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이어룡 대신금융그룹 회장,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사장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자원 활용의 최적화 및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정일문 사장은 “영업본부와 기획총괄, 리스크관리본부 등 유관본부 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해 단위당 수익성, 사용의 시급성과 회수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최적의 자원 배분 프로세스 및 위험관리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이어룡 대신금융그룹 회장은 "국제 경기가 하락하면서 그룹의 주 사업영역인 금융과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리스크 관리와 재무건전성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혁신’도 많이 언급됐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같은 날 신년사에서 “시장의 변화는 빨라지고 변동성은 높아지고 있고, 플랫폼 기업들의 위협적인 도전이 현실이 되었다”며 “기존 성장전략 위에 융합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힐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사장도 “플랫폼 혁신으로 고객 확보와 수익성을 제고하겠다”고 했다.

증권사들은 IB 역량 강화를 자산관리와 연결시키겠다고 목표를 정했다.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당사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투자상품은 어려운 상황에서 오히려 그 가치를 발할 것”이라며 “IB 상품의 경쟁력이 WM 채널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업계 추세를 반영함과 동시에 올해 증권사들이 어려운 경제와 포화경쟁 속에 격동의 한해를 보낼 것을 예고하고 있다.

IB강화 또한 현재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방향이다. 전문가들은 증권사 브로커리지 영업이 포화상태에 도달해 기업금융과 관련해서 증권사들 관심이 높다고 분석한다. 특히 공통된 추세 속에서 각 증권사가 어떤 차별화 전략을 가져갈 것인지가 핵심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