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 "KT&G 사장 교체 개입설...금시초문"
임종석 비서실장 "KT&G 사장 교체 개입설...금시초문"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31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KT&G 사장 교체 개입설에 대해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3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 규명을 위해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KT&G의 사장을 바꾸고자 하는 일이 진행됐다는 것도 금시초문"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국가정보원의 국내 주요인물 정보와 기관 동향 정보 기능을 완전히 폐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태우 전 감찰반원은 업무과정에서 과거 경험과 폐습을 버리지 못하고 업무 범위를 넘나드는 일탈 행위를 저질렀다"며 "이번 사건의 본질은 비위로 곤경에 처한 범죄 혐의자가 생존을 위해 국정을 뒤흔들어 보겠다고 벌인 비뚤어진 일탈 행위"라고 규정했다. 

운영위 출석에 앞서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운영위를 통해서 흰 것은 흰 것대로 검은 것은 검은 것대로 구분되기를 기대한다"고 하기도 했다.

그는 "비서실의 불찰도 뼈아프게 생각한다"며 "비위 혐의자를 애초에 걸러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일찍 돌려보내지 못했는지, 또 왜 좀 더 엄하게 청와대의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은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30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제기한 정부의 KT&G 사장 교체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금시초문"이라모 부인하며 "기재부의 문건 내용 일부가 제보돼 폭로됐는데 문건을 보면 ‘정부의 사장 선임 과정 개입은 불가능하다’, ‘정부 지분을 통해 사장 추천위원회의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응 방안이라고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영화한 공기업에서 일제히 (사장 등의) 셀프 연임이 진행됐던 일이 있었다"며 "금융위원장도 셀프 연임에 반대한다고 밝혔고, 기재부도 정부가 가진 지분을 활용해 제도적으로 투명한 견제장치를 만들 것인지를 공식 논의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