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민간사찰·블랙리스트 의혹에 '강경 대응'
조국 민정수석, 민간사찰·블랙리스트 의혹에 '강경 대응'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취까지 언급하며 '정면 돌파'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민간사찰과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국 민정수석은 3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에 처음으로 출석했다. 민정수석이 국회를 출석하는 일은 12년만이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는 여야 운영위 소속 의원들의 말싸움이 오가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야권의 비판을 받던 조국 수석으로서는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날이었다. 

그러나 조 수석은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다. 야권의 지적과 비판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한 것이다. 

조 수석은 국회 운영위가 열리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건은 한 마디로 말해 '삼인성호'"라며 "세 사람이 입을 맞추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낸다는 옛말"이라고 강조했다. 

조 수석은 "이 사태의 핵심은 김 전 특감반원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벌인 희대의 농간을 부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자신의 거취까지 언급하며 야권의 질의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께서 취임 후 처음으로 하신 일이 국정원의 수백, 수천 명 요원을 철수시킨 것이다. 열 몇 명의 행정 요원으로 민간인을 사찰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정말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즉시 저는 파면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수사관이 주장하는 사찰 목록에 대해서도 "민간인 사찰 요건에 전혀 부합되지 않는다"면서 "그리고 민간인 정보 조차도 검증 시스템 통해서 데스크를 통해서, 감찰반장을 통해서, 반부패 비서관을 통해서 폐기되거나 전달됐을 뿐"이라고 했다.  

김 수사관 첩보에 나온 '우윤근 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묵살한거 아니냐는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의 질의에 대해선 "당시 우윤근 대사 후보자여서 인사검증 라인으로 이첩했다"면서 "인사검증 끝나고 인사추천위가 있다. 인사추천위에 보고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강효상 의원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선 "리스트 자체가 직무범위안에 있다. 합법활동"이라며 반박했다. 내용 자제도 임기 등 현황에 대한 조사에 불과하기 때문에 블랙리스트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공무원들 휴대폰을 강제로 빼앗아 사생활까지 들여다보는 '포렌식 분석'을 했다'는 야당의 공세에 대해선 "압수수색이 아닌 임의제출"이라며 "상당수는 임의제출을 거절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조 수석은 ‘조 수석도 검찰 수사를 받으면 휴대폰을 내놓을 것이냐"는 한국당 최교일 의원의 질문에는 "한국당에서 저를 이미 형사고발해서 검찰 수사를 받을 것"이라면서 "검찰에서 제 휴대폰이 필요하다고 하면 내주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