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한은 기준금리 인상·美 경기후퇴 대비
금감원, 한은 기준금리 인상·美 경기후퇴 대비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저축은행의 연체율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취약차주들의 부실 위험을 관리할 방침이다. 

지난 21일 금융감독원은 주요 저축은행 임원 16명을 본원으로 불러 연체율과 취약차주 관리 등을 당부하는 ‘위험관리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저축은행 감독국과 검사국 국장이 주재했으며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영업 총괄 임원진이 참석했다.

금감원의 이 같은 간담회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과 미국 경기후퇴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저축은행 업계는 일반적으로 분기마다 위험관리위원회를 개최한다. 하지만, 이날은 정기 간담회와 별도로 진행됐다. 

올해 하반기 들어 은행과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상승세로 돌아섰다. 금감원에 따르면 저축은행 총여신 연체율은 4.6%로 지난해 말과 같았다. 하지만 가계대출 연체율은 4.7%로 지난해 말 대비 0.3%포인트 상승했다. 구체적으로는 가계신용 대출(0.5%p)과 주택담보대출(0.5%p) 모두 올랐다. 

10월 은행 대출 연체율 역시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0.58%로 집계됐다. 가계대출 부문 연체율은 0.27%로 지난해와 같았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신용대출의 연체율은 0.46%로 지난달보다 0.04%p 올랐다. 저축은행과 시중은행 가계대출 연체율 모두 내림세에서 돌아서 소폭 상승한 셈이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금융시장에 대한 상황을 함께 공유하고 저축은행 업계의 건의사항 등을 청취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 위한 사전 땅 고르기 작업으로도 읽힌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