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차 미만 직장인 61%, “다시 취업준비, 나는 ‘취반생’이다”
2년차 미만 직장인 61%, “다시 취업준비, 나는 ‘취반생’이다”
  • 임인혜 기자
  • 승인 2018.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로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1일 까지 직장인 441명에게 ‘취반생 현황과 그에 대한 생각’을  설문조사했다.

조사한 결과, 2년차 미만의 신입사원(141명)의 61%는 ‘다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10명중 6명이 대답한 꼴이다.

이들이 ‘취업 반수생’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더 나은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서’(72.1%, 복수응답) 였다. 이어 ‘근무환경이 너무 열악해서’(33.7%), ‘기대했던 업무와 실제 업무가 달라서’(29.1%), ‘연봉이 너무 적어서’(27.9%), ‘급하게 취업을 해서’(19.8%), ‘직무가 맞지 않아서’(18.6%) 등의 이유가 있었으며, 예전과 다르게 근무환경과 업무가 적성에 맞는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

 ‘취반생’들은 다시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회사생활 병행으로 취업시간 부족’(52.3%)을 꼽았다. 계속해서 ‘직무에 대한 불확신’(16.3%), ‘절박함 부족으로 열심히 안 하게 됨’(12.8%), ‘원하는 기업이 채용을 진행하지 않음’(9.3%), ‘뚜렷한 목표 기업 부재’(4.7%)가 있었다.

한편, 응답한 전체 직장인들은 ‘취반생’이나 ‘돌취생’의 사회적 현상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77.3%)하는 이들이 많았다. 평생직장보다는 직무가 더 중요해지고, 직장인들의 이직이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한 사회현상으로 생각한다.

또한, 취업 반수를 통해 원하는 직장이나 직무로의 이동이 ‘신입 입사보다는 성공확률이 높다’(53.7%)고 보고 있다. 

회사를 옮기면 삶의 만족도가 달라질까.
응답한 직장인의 51.9%는 ‘비슷할 것이다’라고 대답했지만, ‘좀 더 만족스러울 것’(43.3%)이라는 이들도 많았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취반생 현상은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사회적 비용을 야기 할 수밖에 없다. 기업들은 선발한 직원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업무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직원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하며, 구직자들은 취업에만 급급하기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가 적성에 맞는 지 파악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기간을 충분히 거쳐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