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이재명 감싸기’에 뿔난 당원들... “이해찬·지도부 사퇴” 靑 청원
이해찬 ‘이재명 감싸기’에 뿔난 당원들... “이해찬·지도부 사퇴” 靑 청원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당원권 행사 않겠다”... 민주당 최고위, “별도 징계 않기로”

이해찬 대표와 지도부의 ‘이재명 감싸기’에 뿔난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들이 이해찬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 퇴진 및 지도부 사퇴 요구’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12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이해찬·민주당 지도부 사퇴 청원. (사진=청와대 청원게시판 갈무리)
12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이해찬·민주당 지도부 사퇴 청원. (사진=청와대 청원게시판 갈무리)

민주당 권리당원이라고 소개한 청원자는 “삼권분립이 확실한 대한민국에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퇴진을 요구하는 내용을 청와대에 청원한다는 앞뒤 안 맞는 행동에 사죄드린다”며 “이 불경한 청원은 현재 일반 당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당 게시판 하나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는 엄혹한 현실 속에서 어떻게든 일반 당원들과 국민의 의견을 모아 보려는 몸부림으로, 이해찬 대표의 퇴진 및 지도부 사퇴를 대통령께 해결해달라는 의미가 절대 아님을 확실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최근 크게 불거진 이재명 경기도지사 문제뿐만 아니라 선거구제 개혁 문제 등 여러 가지 사안에 있어 100만 당원들과 국민들의 생각과는 계속 어긋나는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원자는 “특히 이 지사에 대해서는 공무를 수행하는 공인으로서 치명적인 직권남용죄의 혐의가 뚜렷하고 검찰에 기소까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의종군이라는 허울좋은 말로 아무런 징계도 하지 않고 대충 넘어가려는 이해할 수 없는 작태를 보여주고 있다”며 “추운 겨울 주말마다 당사 앞에 당원들이 모여 이 지사를 제명하라고 외치고 있는데도 말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특히 이 지사의 현재 기소된 혐의점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 당내 경선 당시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의혹을 제기하였고 당 지도부에 끊임없이 전달하려는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태를 이 지경까지 끌고 온 데에는 이 지사 개인의 죄와는 별개로 민주당 지도부의 책임이 크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들은 점점 의심할 수밖에 없다. 당원의 부도덕과 불법에 그렇게 칼 같던 민주당이 왜 이번 일에는 이렇게까지 욕을 얻어먹으면서도 계속 얼버무리기만 하는지? 당 지도부와 이 지사 사이에 무슨 끊을 수 없는 숨겨진 커넥션이라도 있기에 이러는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이런 상황에서 ‘이대로 가면 총선 패배. 재집권 불가능. 당의 단합이 중요하다’ 이런 헛소리에 지금의 현실을 당원들이 납득하기를 바란다면 당신들은 민주시민들을 우매한 존재로 생각하는 구시대의 낡은 정치인으로 시대에 휩쓸려 흔적도 없어질 것”이라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청원자는 “힘없고 이름도 없는 저 같은 사람들을 무서워하지 않았기 때문에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되지 않았는가.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남 일로 생각하지 말고 각성하고 행동하라. 그럴 자신이 없다면 당장 물러나라”고 주장했다.

이 청원은 이날 오전 11시경 올라와 오후 3시 현재 7000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한편 이해찬 대표는 지난 당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당원 게시판을 만들겠다”고 내세운 바 있다. 하지만 취임 100일이 지나도록 민주당 홈페이지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게시판은 마련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징계 여부에 대해 “별도 징계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면서 당 단합 위해 재판 종료 전까지 모든 당직 내려놓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저한테 전화가 와 ‘당원으로서 권리 행사하지 않겠다’고 했다. 당 단합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최고위원 간 논의가 있었다”며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재판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이 지사 문제는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사법부의 최종 판단 이후 이 지사에 대한 징계 논의 여부 등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