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최종구’ 금융당국 수장 회동...파열음 해결되나
‘윤석헌·최종구’ 금융당국 수장 회동...파열음 해결되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7개월만에 회동했다. 최근 금융당국 간의 파열음이 지속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전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약 1시간 동안 윤 원장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현안을 논의하려 만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 사건과 케이뱅크 인가 특혜 의혹 등으로 수면 위로 표출된 두 기관의 갈등은 금감원 예산 문제로 폭발했다. 금감원은 내년도 예산안에서 1~3급 직원 비중을 현 43.3%에서 35% 수준으로 줄이는 안을 금융위에 제출했다. 

하지만 금융위는 30% 이하로 줄이고, 성과급이나 인건비 등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내년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지침을 내렸다. 금융 정책·감독 기능을 총괄하는 금융위는 금감원을 지휘·감독한다. 금융위가 금감원 예산과 인력을 결정한다.

금감원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인건비가 전체 예산의 70~80%를 차지하는 금감원으로선 예산을 무기 삼아 조직을 옥죄려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금감원 노동조합은 3일 성명에서 “금융위는 금감원에 대한 예산심사권을 무기 삼아 길들이기에 나섰다”며 “내년도 금감원 직원의 임금을 동결할 수 있다며 헌법이 보장한 노조의 교섭권을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회동으로 양 기관의 갈등이 봉합될지 주목된다. 금융위가 예정대로 금감원 예산을 줄이면 갈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