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IB 핵심들 '줄퇴사'...실적은?
NH투자증권, IB 핵심들 '줄퇴사'...실적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NH투자증권의 실적이 악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핵심 인력들이 ‘줄퇴사’를 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줄퇴사를 한 임원들이 IB(투자은행)를 담당했다는 것이다. NH투자증권이 IB 시장에서 항상 좋은 모습을 보였던 만큼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게 증권업계의 전언이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IPO(기업공개) 주관 부문을 이끌던 조광재 ECM(주식발행시장)본부장이 곧 회사를 그만둘 것으로 전해졌다. 조 상무는 1998년 IB를 시작한 이래 IPO업무만 맡았다.

앞서 지난 9월에는 한흥수 ECM1부 이사가 퇴사했다. 한 이사는 IPO 사업을 진행하며 NH투자증권이 IPO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할 수 있도록 일조한 인물이다.

팀단위 이동도 많았다. 지난 6월 부동산금융을 총괄하던 김덕규 프로젝트금융본부장과 직원 10여명은 한꺼번에 KB증권으로 이동했다. 지난해에는 삼성증권이 IPO 2팀을 신설할 당시 NH투자증권 IPO 담당 이사와 부장급 직원이 회사를 옮겼다.

NH투자증권의 올 3분기 실적은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에도 불구하고 선방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익 모두 1년 전보다 수치가 개선됐다.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은 각각 1463억원과 13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9%, 22.3% 늘었다.

3분기 호실적에 증권사들도 일제히 NH투자증권의 목표가를 상향하고 추천주로 꼽았다. 신한금융투자는 NH투자증권의 목표가를 1만6000원으로 상향하고 증권업종 내 차선호주로 제시했다. IBK투자증권도 증시침체와 거래대금 부진했음에도 운용수익과 IB수익을 바탕으로 안정적 실적을 보여줄 수 있는 다변화된 수익원을 보유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NH투자증권 IB 핵심들의 ‘줄퇴사로’ 예전 같은 모습을 보이기 힘들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IB명가가 움직일 때 가장 중요한 부품이 빠지면 대체할 때까지 삐걱거릴 수밖에 없다”며 “NH투자증권이 재빨리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말했다. 

실제 IB부문의 실적 수치가 올 3분기부터 나빠지기 시작했다. 3분기 IB부문 순영업수익은 911억50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92억8000만원)에 비해 8.2% 감소했다. 기타수수료 역시 735억4000만원으로 전년 896억9000만원 대비 18.0% 감소했다. 여기에는 IB관련 수수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IB부문과 기타수수료는 IB관련 인수 주선 수수료를 포함하고 있어 사업을 얼마나 유치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척도가 된다. 

자본대비 수익을 나타내는 ROE(자기자본이익률)도 경쟁사 대비 떨어진다. ROE란 당기순이익을 평균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자기자본을 활용해 얼마나 벌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따라서 회사의 경쟁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주요 잣대로 꼽힌다. NH투자증권의 3분기 ROE는 8.4% 수준. 자기자본이 4조 중반대로 비슷한 KB증권(7.4%)을 제외하고 한국투자증권(12.7%)과 삼성증권(8.6%) 보다 낮아 효율성이 떨어진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주식 상장을 꺼리는 기업이 많다. IB부문에 대한 실적은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