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0.25%P 인상…금융 취약계층 이자부담 '가중'
한은, 기준금리 0.25%P 인상…금융 취약계층 이자부담 '가중'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한은 기준금리 인상 지속하진 않을 것"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했다. 한은은 시장에 금리 인상 신호를 수차례 전달해왔다. 한은이 1년만에 금리를 인상시키면서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상이 연속적으로 이뤄지진 않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30일 한은은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통위 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연 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금통위에서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후 계속 동결한 상태였다. 금융권에서는 한은의 11월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였다.

특히 국내 채권시장에서는 한미 금리 역전폭 확대 가능성 등을 반영해 전월보다 '인상' 관측에 무게가 실려 있었다. 금융투자협회가 76개 기관의 채권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79명(79%)에 달하는 응답자가 한은이 이번 달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월(33%) 조사 당시보다 '인상' 응답 비율이 46%포인트 뛴 수치다.

한은은 그동안 금융불균형 누적 해소를 명분으로 연내 금리 인상 신호를 시장에 보내왔다. 이 총재는 10월 금통위, 국정감사 등을 거치며 사실상 금리 인상을 사전 예고한 상태였다. 다만 꾸준히 '실기론'이 불거진 시장에서는 올해 마지막 금통위에서야 금리를 올린 한은에 대해 결국 경기 하강기에 시중 유동성을 조이게 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을 지속적으로 하진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미 무역전쟁 등 대외변수와 내수 소비 부진 우려도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11월 금통위의 금리 인상 배경으로 작용한 금융불균형 누적, 한미 금리 역전폭 확대에 따른 외국인 자금이탈 우려 등 요인이 이 같은 유인을 상회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미국중앙은행의 정책금리 인상 전망에 비춰) 한미 금리 역전폭이 내년에도 확대되겠지만 국내 경기 여건에 비춰 한은이 내년 상반기 중 금리 인상에 나서기는 쉽지 않은 국면"이라고 진단했다.

생산, 투자, 소비 등 대부분의 경제지표가 부진한 상황에서 내년에도 한은이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국면 판단에 논란이 많지만 국내 경기의 정점은 지난해 2분기 내외로 추정된다"며 "그동안 성장을 견인했던 소비도 소비자들의 기대 심리 악화와 고용 부진을 고려하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내년에 한은이 금리 동결할 것이란 관측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오창섭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여건 악화를 감안할 때 내년에는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금리 인상 여파로 향후 저신용·다중채무자 등 금융 취약계층의 이자부담이 한층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가계 빚이 1500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향후 시중금리가 상승할 경우 빚이 많은 가계의 부담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한은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가계신용은 1514조 4000억원, 15세 이상 인구는 4423만 7000명, 경제활동인구는 2807만 9000명으로 집계됐다. 산술적으로 15세 이상 인구 1인당 3423만원,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기간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 노동을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경제활동인구 1인당 5393만원의 빚을 지고 있는 셈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2분기 전체 가구의 월평균 명목 소득은 1년 전보다 4.2% 증가했다. 경제 규모 성장에 따른 대출자산 증가 추세를 고려하더라도 가계소득 대비 빠르게 빚이 늦어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계신용은 2013년 4분기 1019조원을 기록하며 1000조원을 넘은 후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왔다. 특히 최근 3년새 30% 뛰며 크게 늘었다. 부동산 시장 활황세가 지속되면서 집단대출을 중심으로 주택담보대출이 증가했고, 가계부채 대책의 '풍선 효과' 등으로 제2금융권의 대출도 늘었다.

금융당국의 강화된 대출 규제 여파로 은행 문턱이 높아진 상황에서 금리 인상과 함께 취약차주의 부담 가중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시중금리 변동형 대출금리의 산정 기준인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는 10월까지 14개월 연속 상승한 상태다. 한은은 다중채무자이면서 저소득 상태(통상 하위 30% 이내)이거나 저신용(7~10등급)인 사람들을 취약차주로 분류한다. 지난 6월 말 기준 다중채무자이면서 저소득·저신용인 취약차주는 149만 9000명으로 집계됐고, 이들이 보유한 대출은 85조 1000억원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