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회적가치 혁신사업 선포 및 혁신포럼 개최
부산시, 사회적가치 혁신사업 선포 및 혁신포럼 개최
  • 김세영 대기자
  • 승인 2018.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지원, 혁신성장, 지역주도사업, 상생협력 등 4대 전략부분 12대 과제 추진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부산지역에 본사를 둔 7개 공공기관*은 11월 28일 오전 10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3층 캠코마루에서 「사회적 가치 혁신사업 선포식」 및 「사회적 가치 혁신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술보증기금, 부산항만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이번 행사는 부산시와 이전공공기관이 함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혁신사업을 추진하여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개선에 뜻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역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지역발전에 앞장서는 마중물 역할 수행을 위해 지자체-공공기관 간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지난 10월부터 7개 공공기관은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모색하기 위해 ‘시민 제안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여 약 250건의 시민 제안을 접수했으며, 부산시와 7개 공공기관 담당자, 사회적가치 분야 전문가 등과 함께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사회적가치 혁신사업’을 도출하였다.
 
「사회적가치 혁신사업」은 시민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일자리 문제를 비롯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대한 중점 협력 계획이며, 구체적으로 시민행복을 위한 일자리 지원 확대,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혁신성장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도사업 지원, 사회통합을 위한 상생협력 추진 등 4대 추진전략 및 총 12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회적가치 혁신포럼」에서는 지역 일자리창출, 사회적 경제활성화, 에너지와 금융 융합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사회적 약자보호 및 사회통합 등 4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시민단체와 전문가 및 각 기관 사업담당자들이 혁신사업을 구체화하는 실행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부산시와 7개 공공기관은 지속해서 협업 범위를 확대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시민제안 홈페이지를 상시 운영하고, 협의체를 상설화하여 사회적가치 혁신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고, 사업성과와 파급효과가 우수한 사업은 확대․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와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과 시민들이 모두 힘을    모아 경계 없는 협력을 펼쳐나갈 때 우리 사회는 ‘시민행복’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사회적 가치 혁신포럼을 통해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여 공공기관과 함께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선포식과 함께 부대행사로 ‘7개 공공기관 합동 취업설명회’를 비롯해 사회적기업연구원 및 부산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활성화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해 BIFC 건물 앞 공터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부산지역 57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참여하는 ‘사회적경제기업 플리마켓’을 마련하는 등 부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