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사에 취약계층 기회 제공 '강조'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사에 취약계층 기회 제공 '강조'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상호금융이 사회적 취약계층에 기회를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27일 윤 금감원장은 은행회관에서 열린 신협중앙회장, 농협중앙회장, 수협중앙회장, 산림조합중앙회장과의 간담회에서 "앞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현실화될 경우 저신용·저소득 서민과 취약계층이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그는 상호금융기관이 지역에서의 금융포용성 강화에 노력해달라는 발언을 이어갔다.

윤 원장은 "경쟁심화, 내수부진, 영업노하우 부족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컨설팅 체계구축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상호금융기관은 지역경제 사정에 정통하기에 자영업자 지원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적극적인 부채관리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최근 개인사업자 및 법인 대출이 빠르게 증가해 연체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부동산경기 하락 조짐, 시장금리 상승, 미중 분역분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상호금융기관의 영업환경 악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크게 증가한 가계 및 개인사업자 대출 관련 잠재 리스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해야한다"며 "여신심사 선진화를 위해 지난 7월부터 도입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과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 등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상호금융권에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