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車 신용등급 '경고등'
현대ㆍ기아車 신용등급 '경고등'
  • 박현서 기자
  • 승인 2018.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신평사 S&P,무디스와 국내 한신평, 나이스신평도 부정적

[한국증권신문 박현서 기자] 국내 자동차 업계의 신용 등급에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2일 글로벌 1위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현대·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의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하향 조정한데 이어 무디스도 1일(현지시각)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의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등급은 기존대로 Baa1을 유지했다.

국내 신용평가회사인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 31일 현대차(AAA)와 기아차(AA+)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는 "현대·기아차의 실적 불확실성은 더욱 확대된 상황"이라며 "현대·기아차의 신용등급을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이스신용평가도 "4분기 이후 전반적 사업실적이 기본전망을 밑돌 경우 양사의 신용도 하락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대차의 S&P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된 것은 1998년 이후 20년만에 처음이다.

S&P는 현대·기아차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며 "악화된 수익성이 향후 12~24개월 안에 크게 반등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용 등급이 하락하면 기업 입장에서는 자금조달 비용이 상승한다.

현대·기아차의 'BBB+'는 폭스바겐과 같은 수준이다.  GM·포드(BBB-)보다 높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아직 큰 걱정을 할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부채비율 역시 3분기 말 기준 현대차 139.9%, 기아차 90.5%로 안정적인 수준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 역전현상이 지속되면서 외국인 자금이 국내 시장에서 이탈하고 있다"며 "금리 인상 압박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업황이 나빠지며 금융권에서 중소 부품업체에 대한 대출 만기를 연장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줄도산 공포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