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최악 실적이어 국제 신용평가 등급도 '하락'
현대기아차, 최악 실적이어 국제 신용평가 등급도 '하락'
  • 오혁진
  • 승인 2018.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데 이어 국제 신용평가도 하락했다. 

31일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BBB+로 낮췄다. 3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한데 따른 조치다. 현대모비스의 신용등급도 'BBB+'로 한 단계 내렸다.

S&P는 이번 하향에 "현대기아차의 악화된 수익성이 향후 12∼24개월 안에 크게 반등하기 쉽지 않을 것"에 따른 조치로 설명했다. 

특히 환율과 무역분쟁 등 글로벌 요인과 환경규제 강화, 노사갈등 등이 실적 회복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앞서 현대차의 올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은 2889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76% 감소했고 매출은 1% 증가에 그쳤다. 2010년 이후 최악의 실적이다.

기아차 역시 시장 기대치보다 2000억 원이 적은 영업이익 1100억 원대를 기록했다. S&P는 현대기아차가 미국 시장 내 판매실적이 향후 24개월간 정체될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10조원이 넘는 순현금 보유를 바탕으로 신용지표가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는 전망했다. 

현대기아차와 함께 신용등급이 하향된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주요 고객사인 만큼 영업실적이 향후 1~2년간 둔화할 것으로 평가됐다.

현대모비스에 이어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의 신용등급도 하향됐다. 현대카드의 신용등급은 'BBB+'에서 'BBB'로, 현대캐피탈은 'A-'에서 'BBB+'로 하향했다.

국내 한국신용평가 역시 현대차와 기아차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