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 지주사 전환... 초대 회장 하마평 '무성'
우리금융지주 지주사 전환... 초대 회장 하마평 '무성'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태승·신상훈·오갑수·이순우·김장학·김종운·선환규·김희태 물망
11월 초 회장 선임 작업 개시... 최대주주인 정부 개입 변수
최종구 “주주가 선임" 강조... 후보군 캠코더 라인 잡기 혈안

[한국증권신문_한원석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지주회사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초대 회장에 관심이 뜨겁다. 지주사 회장과 행장 분리 방침은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 우리은행 이사회가 회장 선발을 먼저 하기로 결정하면서 하마평에 오른 후보군만 10여명. 정부가 최대 지분(18.42%)를 가진 1대 주주인만큼 캠코더(문재인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은행 회장 선임 초읽기
우리은행은 지난 26일 서울 회현동 본점에서 정기이사회를 열고 3분기 실적 승인 등의 안건을 처리했다.

당초 이사회 후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지주회사 회장과 은행장 겸직 여부를 포함한 지주사 지배구조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이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그 대신 사외이사들은 금융위원회가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을 승인한 이후에 임시 이사회를 열어 지주사 지배구조와 이사회 구성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손태승 행장과 오정식 상임감사, 과점 주주 추천 사외이사 5명, 예금보험공사가 추천한 비상임이사 1명 등 이사진 전원이 참석했다.

우리은행은 포함한 지배구조 방향에 대해 다음달 최종 논의하기로 했다. 이사회에서 최대주주인 정부를 대표하는 예금보험공사 측 이사로부터 지주사 지배구조에 대한 특별한 입장 표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승인은 7일로 예상돼 있다. 임시 이사회는 8일 또는 9일에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위 인가가 이뤄지면 우리은행은 내년 초 지주회사 출범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강력한 회장 후보는 현직인 손태승 행장이다. 손 행장은 지난해 채용 비리 등으로 어려웠던 은행의 경영난을 잘 수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조도 손 행장을 지지하는 상황이다.

다른 회장 후보로는 사외이사인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포함해 오갑수 글로벌금융학회장, 이순우 저축은행중앙회장, 김장학 전 광주은행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김종운 전 우리금융 부사장과 선환규 예보 감사, 김희태 전 신용정보협회장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순우 회장과 김장학 전 행장, 김종운 전 부사장 등은 모두 우리은행 내부 출신이라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오갑수 회장은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등 주로 규제기관 쪽 근무 경험이 길다.

문제는 회장과 은행장의 분리·겸직 여부다. 겸임을 주장하는 쪽에서는 90%를 넘는 과도한 은행 비중을 이유로 들고 있다. 우리금융지주 시설 회장·행장 간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어두운 과거도 이런 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분리를 주장하는 쪽에서는 제대로 된 지주사 체제의 조기 정착을 내세우고 있다. 회장은 지주사 전체의 큰 그림을 그리며 카드사 보험사 저축은행 등을 추가로 인수·합병(M&A)해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양쪽 모두 장단점이 있다. 현재 우리은행 이사회는 회장 후보를 받을 때 겸직·분리 여부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8일 “우리은행은 은행 비중이 90%가 넘어 처음부터 분리하는 게 맞는지, 겸직으로 하면 언제까지 겸직할지 이런 부분들을 좀 더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겸직설에 무게를 실어주는 발언이라는 평가다.

회장 선임에 정부 개입할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우리은행 최대주주로서 지배구조에 대한 의견을 내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동안 우리은행에 개입하지 않고 있던 정부가 직접 개입하겠다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최 위원장은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주회사 전환 이후에도 여전히 정부당국으로서는 국민들의 재산인 공적자금 회수를 제대로 하는 것이 목표”라며 “우리은행 가치가 훼손되지 않아야 된다는 측면에서 지주회사 전환 이후 회장과 행장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의견을 내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지배구조와 관련해 최 위원장은 “우리은행 자율경영 보장 원칙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정부가 어떤 의도를 갖고 회장이든 행장이든 자리에 앉히기 위해 의사 표시를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금융 회장 인선을 둘러싼 과열 양상에 대해서 최 위원장은 “시장에서 충분히 인정받는 분들이 경영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주들이 선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대주주가 정부인 상황에서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