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기업 현대중공업 해부]정몽준 일가 사익추구·갑질 얼룩...방산기업 사회적 책임 강화 ‘절실’
[방산기업 현대중공업 해부]정몽준 일가 사익추구·갑질 얼룩...방산기업 사회적 책임 강화 ‘절실’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현대중공업 토론회서 ‘하청기업 노예만들기’성토
‘해외경쟁력 감소...사회적 책임 부족 때문“주장 제기

국내 대표적 방산기업인 현대중공업이 총수 일가의 사익추구·하청기업 갑질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갑질 유형은 하청기업에 대한 단가 후려치기, 계약서 미교부, 기술탈취 등 다양했다. 이러한 ’갑질‘의 원인이 총수 일가의 사익추구 때문라는 지적이다. 최대주주 정몽준 전 의원의 아들인 정기선 부사장의 경영 승계가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공정위·국회에서도 현대중공업의 부도덕 경영에 비판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방산기업이라는 점을 들어 사회적 책임강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증권신문 편집자 주)

[한국증권신문_한원석 기자] 현대중공업의 하청업체 등에 대한 ‘갑질’이 총수일가의 사익추구를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현대중공업의 ‘갑질’에 피해를 입은 하청업체 대표들의 성토도 이어졌다.

지난 10월 4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모색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발표된 현중의 갑질 사례로 △원가 이하 저가수주를 사내하청업체에 전가 △협력업체에 대한 무리한 입찰가 후려치기 △납품업체에 대한 기술탈취 등이 소개됐다.

협력·하청업체에 ‘갑질’

한익길 조선3사피해대책위 대표는 “현대중공업이 계약서면을 교부하지 않아 협력사는 계약서를 받기 전까지 공사비를 얼마나 받을지 몰랐다”며 “견적서도 현중이 직접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형식적인 계약서를 작성토록 해 하도급대금 결정 과정도 부당하게 이뤄졌다는 것.

‘동영코엘스’의 이원태 대표는 “현대중공업이 ‘을들끼리의 경쟁’을 요구한 ‘단가 후려치기’로 한 업체가 도산하면 다른 업체로 돌려막기 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동영은 1995년부터 올 초까지 24년간 현대중공업 협력업체였다.

이 대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원래 견적금액보다 35%나 낮은 액수로 입찰하라’며 협박에 가까운 요청을 해왔다. 무리한 계약조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채로 1년이 지나 결국 부도가 났다. 이런 상황에서도 현중은 1년 넘게 “단가를 올려주겠다”는 감언이설로 납품을 지속하도록 했다. 재무개선 없는 납품 지속으로 회사는 더욱 어려워 졌다. 1년여를 버티다 2차 부도로 파산한다. 170여명의 근로자들이 실직자가 됐다. 동영에 납품하던 업체들도 2차 부도 위기에 내몰렸다.

삼영기계 한국현 사장은 “현중이 삼영기계에서 탈취한 모든 기술자료는 수십 년에 걸쳐 피땀어린 노력을 통해 이뤄놓은 핵심 기술”이라며 “현중이 불공정한 제3자 판매금지특약을 이유로 수출판로까지 금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영기계는 현대중공업이 만드는 ‘힘센엔진’의 핵심 부품인 피스톤과 실린더헤드를 제작하는 회사로, 이는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된 바 있다.

한 사장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2년부터 삼영기계에 피스톤과 실린더헤드와 관련된 각종 제조공정도 및 관리계획서 등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렇게 가저간 자료를 중국업체를 포함한 다른 업체에 유출했다. 결국 200억원을 넘던 삼영기계의 매출액은 기술탈취 4년 여 만에 20억원대로 90% 가량 쪼그라들었다.

현대오일뱅크 배당 도마

현대중공업 지주회사 전환과정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현대중공업지주가 자기주식 매입비용을 부담해 총수일가 자금부담 없이 사업회사 지분을 획득 △배당 확대로 지주회사에 이익을 집중해 정몽준 일가에 이익 몰아주기 △지배주주인 총수 일가에게 유리한 유상증자로 일반 주주들에 손해를 끼쳤다는 것.

당시 최대 실적을 경신했던 현대오일뱅크가 현대중공업이 받을 배당을 제대로 하지 않다가, 지주회사 편입 후에 고액 배당을 실시했다. 대주주인 정몽준의 이익이 확대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권오갑 부회장으로 대표되는 경영진이 회사의 이익보다는 지배주주의 최대이익을 위해 배당정책을 결정했다는 주장이다. .

법 개정·소액주주 참여 보장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홍순탁 실행위원(공인회계사)는 “현대중공업 인적분할 과정은 정몽준이 모든 회사를 지배하는 자기거래의 전형적인 형태로, 구조적인 이해상충의 상황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홍 위원은 “자기거래를 통한 사익편취를 막기 위해 이사회나 감사 구성에 소액주주나 노동자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산기업 사회적 책임 제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시대적 화두이다. 방산업체의 사회적 책무는 일반 기업보다 더 많이 요구된다. 현대중공업의 갑질, 총수 일가에 사익추구는 문제일 수 밖에 없다. 국민적 시각은 물론이고 병역의무를 지켜야 하는 젊은이들에 신뢰를 저버린 행위라는 지적이다. 국방 선진국들은 방위산업의 신뢰 회복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부패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볼 때 현대중공업과 관련 방위사업 입찰 등에 있어 벌점을 적용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방산 관련 생산품목은 구축함, 잠수함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