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맘 사건' 강용석 변호사 법정구속...김부선 재판 차질 예상
'도도맘 사건' 강용석 변호사 법정구속...김부선 재판 차질 예상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용석, 1심서 징역 1년 법정 구속...도도맘 남편 위조 혐의
김부선, 강용석 변호사 자격 제한되면 변호사 재선임해야 할 판
과거 불륜관계 의혹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는 배우 김부선이 소송대리인 강용석 변호사와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으로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3억원을 청구하는 소장을 제출하기 위해 들어오고 있다.( 사진 뉴시스)
과거 불륜관계 의혹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는 배우 김부선이 소송대리인 강용석 변호사와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으로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3억원을 청구하는 소장을 제출하기 위해 들어오고 있다.( 사진 뉴시스)

국회의원 출신 강용석 변호사(49)가 사문서 위조 등 혐의로 재판을 받다 1심에서 법정구속되면서. '불륜의혹'으로 이재명 경기지사와 법정공방을 벌이고 있는 여배우 김부선의 재판에 차질이 예상된다. 강 변호사에 대한 형이 확정되면 변호사 자격이 제한되면서 김부선은 로운 변호인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8단독 박대산 판사는 24일 사문서 위조 및 위조 사문서 행사 혐의를 받는 강 변호사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강 변호사는 선고 직후 법정 구속됐다. 앞서 검찰은 징역 4년을 구형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변호사로서 자신의 지위와 기본적 의무를 망각하고 민사소송 소취하서 등 중요 사건 서류를 위조해 법원에 제출했다"며 "비난 가능성이 매우 크고 피고인은 잘못을 전혀 반성하고 있지 않다"고 실형을 선고한 이유를 설명했다.

또 '김씨가 남편에게 소 취하를 위임받은 것으로 알았다'는 강 변호사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김씨의 남편 측에 간단히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조차 하지 않았다"며 "기본적인 사정을 종합해보면 김씨의 남편이 김씨에게 소 취하를 위임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강 변호사는 법정 구속되며 "항소하겠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네"라고만 짧게 답했다.

강 변호사는 '도도맘' 김미나씨와의 불륜설이 불거진 후 김씨의 남편이 자신을 상대로 1억원을 청구하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내자 이를 취하시킬 목적으로 김씨와 공모해 사문서를 위조한 혐의를 받는다.

강 변호사는 최후진술에서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말했다. 강 변호사는 재판 과정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하며 "김씨가 남편에게 소 취하 허락을 받은 것으로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씨는 2016년 12월 이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김씨는 항소하지 않았다. 이 판결은 확정됐다.

김씨는 남편의 인감도장을 몰래 이용해 인감증명 위임장 작성 및 인감증명서 발급을 신청한 혐의를 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이같은 과정에 강 변호사가 개입한 것으로 판단했다.

강 변호사의 법정구속에 가장 당혹스런 이는 여배우 김부선이다.

이재명 경기지사 공직선거법 위반 고소사건과 관련 김부선 측의 변호인이 강 변호사이다. 

법원이 금고 이상의 유죄 판단을 해 형이 확정되면 강용석 변호사는 한동안 변호사 자격이 제한된다.

변호사법 제5조를 보면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고 형 집행이 종료된 후 5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유예기간이 끝난 후 2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변호사 업무를 할 수 없다’고 돼 있다.

강 변호사의 구속으로 김부선의 향후 재판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강용석 변호사가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을 받기 전까지는 변호사 업무를 볼 수 있어 옥중 변호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이날 강 변호사에 대한 실형이 선고됨에 따라 향후 법원에서 변호사 자격이 제한되는 형이 그대로 확정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