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문제제기, "귀족노조 횡포 극에 달해"
野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문제제기, "귀족노조 횡포 극에 달해"
  • 김신우 기자
  • 승인 2018.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 문제를 꼬집었다.

사진 뉴시스
사진 뉴시스

 

19일 고용노동부 산하 지방고용노동청에 대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귀족노조의 횡포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3부자 세습은 들어봤어도 대한민국 공기업에서 세습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열심히 노력해서 입사한 많은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을 분노케 하는 일일 뿐 아니라 전국 모든 공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노력한 청년들에게 큰 상처를 입힌 최대 사건이다"라며 "아주 악질적인 죄에 대해 엄단해야 한다. 왜 서울고용노동청장은 제대로 근로감독을 안하느냐. 역할을 제대로 안한 책임방기가 크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문제는 어제 오늘 일어난 일이 아니고 지난 국감때부터 지적됐던 것"이라며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예의주시 했다면 문제가 커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의 핵심은 기회가 평등하지 않고, 과정도 공정하지 않고, 결과도 정의롭지 않은 권력형 채용 비리, 고용세습 문제"라며 "자유한국당에서는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강효상 의원은 "현 정부 들어서 강성 귀족노조가 우리 청년들 일자리를 빼앗고 세상을 불공정하고 이전투구의 장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개탄스럽다. 서울고용노동청장의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학용 의원 역시 "서울교통공사에서 이뤄진 짬짜미식 불공정 고용승계는 귀족노조의 민낯을 보여준 모럴해저드의 극치"라며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즉시 조사에 착수하는게 서울고용노동청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햇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은 박원순 서울 시장을 겨냥해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 의원은 "청년들은 취업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귀족노조들이 자녀들에게 고용세습하는 일이 있을 수 있는 일이냐"라면서 "빚이 6억3000만원인 서울 시장이 이런 짓을 하고 있다. 자기 개인돈이 들어가는 것이었다면 이런 일을 하겠느냐"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경제 경험 없는 사람들이 단체장을 맡으면 이런 사고를 친다"며 "박 시장은 선거때부터 자기를 도운 민주노총 해고자들을 대거 복직시켰고, 해고됐던 전 노조위원장은 서울도시철도 공사 9호선 부사장으로 임명했다. 이는 명백한 다음 대선을 앞둔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영돈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은 청년들에게 사과하라는 야당 의원들의 요구에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과정에 물의가 있어서 관할 지청장으로써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전환 과정에서 기존에 있는 근로자 뿐 아니라 밖에 있는 청년 등 구직자에게까지 피해가 없도록 공정하게 될 수 있게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