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의회, 정의선 압박... 경영권 승계 ‘흔들’
한미의회, 정의선 압박... 경영권 승계 ‘흔들’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희 사장 정무위 국감·이경수 미국법인장 美 상원 상무위 출석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의 경영권 승계가 흔들리고 있다. 한미 양국 의회가 현대차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정 부회장을 중심으로 한 경영진 세대교체가 진행되는 가운데 일어난 ‘의회 리스크’가 현대차의 승계 구도와 실적 회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한미 의회 출석하는 현대차 경영진
현대기아차가 한미 양국에서 의회의 압박을 받고 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이 25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도 다음달 14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미국 법인 최고경영진의 의회 출석을 요구했다.

국회 정무위에 따르면 18일 현재 현대차 이원희 대표이사(사장)가 25일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원희 사장이 국감에 출석하는 이유는 현대차 1차 협력업체의 불공정행위로 인해 2차 협력업체 대표가 자살한 사건과 블공정 하도급거래 근절 대책 때문이다.

현대차를 원하는 곳은 한국 국회뿐만이 아니다. 17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상원 상무위는 공화당의 존 튠 상무위원장과 민주당의 빌 넬슨 의원 명의로 출석 요구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보낸 서한에서 “청문회에서는 차량화재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화재위험을 노출하는 결함을 파악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명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내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Center for Auto Safety)는 지난 6월 2011~2014년식 기아 옵티마와 소렌토, 현대 산타페와 쏘나타 차량의 엔진화재와 관련해 결함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을 제기했다. 넬슨 상원 의원도 적극적으로 미국 국립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현대기아차 화재 원인에 대한 조사를 촉구해왔다.

이에 따라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해 5월 엔진 결함과 관련한 현대, 기아차의 170만대에 달하는 차량 리콜에 대한 정식 조사를 개시했다.

NHTSA는 “지금까지 충돌 또는 비 운행할 때 총 402건의 화재 관련 불만을 접수했고 이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NHTSA는 이어 “2011년에서 2014년 사이 생산 판매된 현대차 쏘나타와 싼타페, 기아차 K5(현지명 옵티마)와 쏘렌토 일부 차량이 충돌사고와 관계없는 엔진 화재가 발생한 사례를 포착했으며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앞서 2015년 미국에서 엔진 고장이 차량을 멈추게 하고 이로 인해 충돌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 47만대의 쏘나타 차량을 리콜했다. 기아차는 당시 같은 ‘세타(Theta) II’ 엔진을 장착했지만 리콜하지 않았다. 현대차는 지난해 3월 같은 이유로 세타 II 엔진을 장착한 쏘나타와 싼타페 등 57만2000대로 리콜을 확대했다. 기아차도 당시 같은 엔진을 장착한 쏘렌토와 옵티마, 스포티지 등 61만8160대에 대해 리콜을 했다.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이 지난달 7일 인도에서 열린 '무브(MOVE)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이 지난달 7일 인도에서 열린 '무브(MOVE)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영권 승계·실적 회복 악영향 미치나
최근 현대차의 실적은 회복세에 들어갔다. 현대차가 공시한 (잠정)영업실적은 올해 8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국내는 7.4% 증가한 5만8582대, 해외는 9.5% 증가한 32만5861대였다. 9월 실적은 지난해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추석 연휴 등의 영향으로 보여 특별한 외부 요인이 없는 한 증가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JD파워 등 해외 기관의 신차 품질조사에서 제네시스와 기아차, 현대차가 상위권을 차지해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14일 정의선 부회장을 그룹 총괄수석부회장으로 임명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인사로 정몽구 회장 체제 아래 고위 경영진이 퇴진하고, 정 부회장을 보좌하는 젊은 임원진들이 대거 등용되는 세대교체가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어난 한미 양국 의회의 출석 요구는 ‘악재’라는 관측이다. 이로 인해 회복세에 들어간 실적과 경영권 승계 및 세대교체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에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미 상원 상무위의 출석요구에 대해 현대차 측은 “절차에 따라 합당한 소명을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