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서울교통공사 '권력형 채용비리' 의혹에 진땀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교통공사 '권력형 채용비리' 의혹에 진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출석했다.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출석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박원순 서울 시장이 ‘진땀’을 흘리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야권 의원들이 서울 교통공사의 재직자 친인척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해 비판하고 나선 것.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이를 ‘권력형 채용비리’로 규정했다. 이들은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에 대해 "이것이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운 것이냐"며 비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하겠다"며 "채용 비리가 밝혀진다면 고발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승계 논란을 가장 먼저 지적한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 강화 차원에서 추진한 정책"이라며 "그런데 정규직 전환에는 안전업무직뿐만 아니라 일반업무직이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일반업무직은 외환위기 당시 경영 효율화를 위해 아웃소싱화한 영역이다"며 "서울시가 일반업무 영역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해 시와 공사 예산에 상당한 부담을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경영효율화라는 명목으로 시민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안전의 외주화는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결단을 내려 안전업무직을 정규직화했다"고 해명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문제를 지적하는 의원들에게 고용의 양극화를 해소하는 시대적 명분을 위하는 일이라고 얘기하셨다"며 "고용 양극화 해소 과정에서 기회가 불평등하고 과정도 불공평하고 결과가 정의롭지 못해도 괜찮냐"고 반문했다.

권 의원은 "서울시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원래 없던 후생지원 직종까지 만들었다"면서 "실제 경쟁에 참여했던 청년들이 기회가 불평등하고 과정이 불공정했다고 소송까지 제기했다"며 감사원 결과를 받고 나서 이야기하겠다는 박 시장을 맹비난했다. 

박 시장은 "김 군 같은 사람도 청년이다. 비정규직으로 이미 노동 시장에 들어와 있는 청년들도 이번 과정을 통해 공정하게 일자리의 질을 높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을과 을의 싸움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날 오전 국감에서는 한강 수상관광콜택시의 저조한 이용률, 서울시 생활임금 확산 방안, 청렴도, TBS 방송 협찬 금액 등에 관한 질의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