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320억' 한전 부실자산관리 논란… 실수인가 횡령인가
'사라진 320억' 한전 부실자산관리 논란… 실수인가 횡령인가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8.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이 지난해 자산 관리 과정에서 320억원 이상 손실을 입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있다.

국회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했는데, 공개와 동시에 국민 혈세로 운영되고 있는 공기업 한국전력공사의 자산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나 국민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

이 의원은 "한전은 지난해 총 3,967억원이 자산을 ‘제각’했는데, 이 가운데 326억원이 실수 탓에 잘못 처리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여기서 제각이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유형 자산을 보유 자산 내역에서 제거하는 것을 뜻한다.

한전은 자산을 제각하면 원래 가치에서 현재 가치를 뺀 만큼을 손실로 처리하는데, 가령 애초 100원을 주고 구입한 수명 5년짜리 전선의 가치가 5년이 지난 현재 10원이라면 -90원이라고 입력하는 식이다. 현장 감독은 제각되는 자재 내역을 확인하고 한전 데이터베이스(DB)에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단순 실수로 발생하는 손실액이 상당했다. 지난해 실효계기교환공사(사용 기한이 만료된 전력량계를 교환하는 공사) 과정에서 257억원의 손실을 기록한 게 대표적이다. 

이 의원실이 이 손실이 발생한 경로를 추적한 결과, 한전 DB에 기록돼 있던 전력량계의 정보와 실제 현장에서 운영 중인 전력량계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실이 발생한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한전이 배전 자산을 제각 처리한 내역 중 수량당 손실이 2,000만원 이상 발생한 경우를 조사했더니, 72건의 배전 공사 중 가스절연개폐장치 등 13개 품목 84개 장비에 대한 제각 손실이 66억8,490만원이나 과다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또한 애초 배전 자산을 취득하면서 수량을 실제보다 적게 입력하는 등 착오로 생긴 손실이다.

한전 측은 이 같은 과다 손실의 원인으로 직원들의 회계 업무 미숙, 회계 업무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을 꼽았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처분 대상이 아닌 자산이 326억원어치나 단순 착오로 손실 처리됐다는 점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공기업의 자산은 국민의 혈세로 관리되는 것인데 한전은 이를 매우 방만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한전은 자산 제각 과정에서 불필요한 손실이 없도록 직원 교육과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사실상 실수를 가장한 횡령아닌가 확실한 조사가 필요하다", "한전에는 아무나 입사할 수 있나? 아닌걸로 알고 있는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사한 사람들이 그런 사소한 실수를 한다는게 말이 안된다", "경검은 이런거 조사안하고 뭐하는지 모르겠다", "실수저지른자들 안짜르고 뭐하나", "진짜 실수가 맞을까" 등의 격한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