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농단 키맨'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 15일 소환 통보
'사법농단 키맨'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 15일 소환 통보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1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농단을 수사 중인 검찰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ㆍ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 정조준했다. 첫 타깃은 임종헌 전 차장이다.  검찰이 임 전 차장에게 소환통보를 했다. 양 전 대법원장을 향해 타깃을 좁혀가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오는 15일 오전 9시 30분 임 전 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임 전 차장은 양 전 대법원장 재임 시절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과 차장을 지냈다. 특정 판사들에 대한 사찰과 ‘재판거래’ 의혹 문건 작성 등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법원에서 퇴직하며 재직 당시 생산했거나 보고받은 문건을 빼돌렸다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지난 7월 임 전 차장의 서울 방배동 자택과 변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다시 검찰은 임 전 차장의 USB(이동식 저장장치)를 확보했다. 이 USB에는 사법농단 의혹과 관련한 다수의 문건이 저장 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을 상대로 판사 사찰, 재판거래 등 제기된 의혹에 대해 폭넓게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文, 사법농단 사태 질실규명 확고한 의지

문재인 대통령의 사법농단 사태 진실 규명 의지가 확고하다.   문 대통령은 사법부 70년 기념행사에서 "의혹은 반도시 규명되어야 한다. 만약 잘못이 있다면 사법부 스스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사 가이드라인 비판을 일부 감수하면서까지 검찰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의 압박에 사법부가 밀리는 모양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향해 좁혀가고 있다. 7임 임 전 차장에 이어 양 전 대법원장에 대한 압수수색이 실시됐다. 주거지는 기각되고 차량에만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됐다.  하지만 양 전 대법원장은 서재에 보관하고 있는 USB를 스스로 제출했다.

검찰은 USB분석 작업을 통해 사법 행정권 남용 의혹에 양 전 대법원장의 관여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작성된 문건이 양 전 대법원장까지 보고됐는지가 분석 작업에서 확인될 경우 양 전 대법원장 뿐만 아니라 보고라인에 있던 고위 법관을 상대로 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임 전 차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양 전 대법원장에 대한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재황 2018-10-12 01:21:28
[국민감사] '양승태 사법농단자' 들의 범죄는 고의성이 있고, 죄질이 나쁘며, 조직적이다.

김종복 사법정책심의관은
‘법원이 개입한 사실이 외부로 알려질 경우 감당하기 힘든 파장이 있을 수 있음’
이라 하였고,

박성준 사법지원심의관은
“국정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확정되면 국가기관이 선거에 개입하였다는 비난뿐만 아니라,
선거 자체가 불공정한 사유가 개입하였다는 폭발력을 가질 수 있음”
이라 하였으며,

이규진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은
“기조실 컴퓨터 보면 판사 뒷조사한 파일들이 나올 텐데 놀라지 말고 너무 나쁘게 생각하지 마라”
라고 하였다.

'양승태 사법농단자' 들은 자기들의 행위가 범죄인지 알면서도, 범죄를 저질렀다.

'양승태 사법농단자' 들의 범죄는 고의성이 있고, 죄질이 나쁘며, 조직적이다.

고의성이 있고, 죄질이 나쁘며, 조직적인 범죄자들은 가중처벌 해야한다.

이런 자들을 처벌않고 놔두면,


"이게 나라냐?"

"영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