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韓, 5G 보안 문제 검증한다"
화웨이 "韓, 5G 보안 문제 검증한다"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8.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가 한국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5G 장비 보안 우려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8일 화웨이는 "(사이버 보안 우려와 관련해) 실제로 정보 유출이 일어난 적은 없다. 사이버 보안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보안 검증을 요구한다면 당연히 따르겠다"고 말했다.

화웨이 5G 장비는 전국망으로 사용될 3.5㎓ 대역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가격도 타사 제품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정보 수집에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꼬리표처럼 붙어다니며 장비 채택에 애를 먹고 있어 이처럼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파악된다. 

화웨이 홈페이지 

화웨이는 "화웨이의 제품과 솔루션은 현재 전 세계 주요 이동통신사, 포춘(Fortune) 500대 기업 및 170여 개 이상 국가의 고객과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다"며 "세계 선도적인 글로벌 ICT 솔루션 제공 업체로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해당 지역의 관련 법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국제 사회에서 공포된 수출 규제 조치를 따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 이동통신사 입장에선 5G 장비 업체 선정에 신중을 거듭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이통사들은 화웨이 측에 보안 관련 검증 요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화웨이는 "지금까지 국외 여러 정부 및 이동통신사업자의 보안 관련 검증 요구에 응한 결과 매우 양호한 기록을 갖고 있다"고 자신했다.   

국내 이통사 중에선 먼저 SK텔레콤이 지난달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5G 장비 공급업체로 선정했다. SK텔레콤은 보안 이슈로 인해 화웨이 장비를 선택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투자 비용 등 재무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와 KT만 5G 장비 업체 선정을 남겨두고 있다.

한편, 5G 기술과 관련해 외신 및 환경단체 에선 기술은 혁신적이지만 5G 장비 및 송신탑 등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조류와 곤충, 식물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보고서가 발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