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쌍용차 파업' 경찰 댓글 조작...MB-조현오 조사한다
검찰,'쌍용차 파업' 경찰 댓글 조작...MB-조현오 조사한다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등 직권남용죄 MB·조현오 고발
검찰,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에 배당

검찰이 쌍용차 파업 사태와 관련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쌍용자동차 사태에 관한 댓글 여론 조작 혐의로 고발돼 검찰 수사를 추가로 받게 됐다.

검찰은 쌍용차 금속노조 쌍용차지부ㆍ쌍용차 희생자추모 및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가 파업사태와 관련 댓글 여론조작 의혹이 제기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조현오 전 경찰청장에 대한 고발 사건을 서울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김성훈)에 배당해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쌍용차지부와 이 사건 파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경찰들로 하여금 관련 게시글을 작성하도록 부당한 지시를 해 의무 없는 일을 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조 전 청장 지시에 따라 쌍용차지부의 불법과 폭력성을 부각시키는 내용의 댓글 및 게시물을 게시해 경찰에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했다는 것이다.  조 전 청장의 '윗선'으로 MB를 지목했다. 이들이 순차적으로 공모했다고 보고 MB와 조 전청장을 고발 대상에 포함시켰다. 직권남용죄로 처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최근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댓글 공작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의심되는 문건 다수를 확보한 바 있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경기경찰청은 지난 2009년 쌍용차 파업과 관련해 정부에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것으로 조사됐다.

그 해 7월 조현오 당시 경기경찰청장 지시에 따라 홍보·정보 기능 경찰관 50여명으로 구성된 '쌍용차 인터넷 대응팀'도 별도로 구성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