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 대표, 국감 칼날 피하지 못하는 이유
김범석 쿠팡 대표, 국감 칼날 피하지 못하는 이유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 외 근무수당 미지급, 방사선(X-RAY) 보안검색 과정 성추행 의혹...'김범석 책임론'
이정미 정의당 대표, 쿠팡맨 눈물 닦아주며 '쿠팡 저격수'로 나서
김범석 쿠팡 대표
김범석 쿠팡 대표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김범석 쿠팡 대표가 올해에는 국회의 칼날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시간 외 근무수당 미지급, 방사선(X-RAY) 보안검색 과정에서 성추행 및 과도한 몸수색 등의 각종 의혹이 ‘김범석 책임론’으로 번지고 있다.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용직 근로자실태 물류센터입니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자신을 쿠팡 물류센터 일용직 남성 근로자라고 소개했다. 

글쓴이는 “매일 아침 출근길에 회사에서 소지품 검사를 한다”며 “검열대에 경보음이 울리면 수많은 여성들이 뒤에 있는 상황에서 팬티만 입고 진입한다”고 털어놨다.

그는 “여성의 경우에도 다수의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남자) 보안요원에게 생리대까지 보여주고 통과한다”며 “보안요원이 여직원 몸을 더듬고 검열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토로했다.

쿠팡의 갑질 논란은 한 두 번이 아니다. 지난해 8월 출범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현재 쿠팡 관련 비판 게시글만 63개에 달한다. 경쟁 업체인 티몬(16건), 위메프(19건)에 비해 약 3~4배 가량 많은 수치다.

지난 6일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공운수노조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쿠팡은 배달사원인 ‘쿠팡맨’의 퇴근시간을 임의로 조작해 근로시간을 축소했다. 노조는 수도권의 배송센터에서 일하는 A씨가 올해 7월 반품 등을 처리하느라 오후 7시40분까지 일했으나, 관리자가 전산 상 퇴근시간을 앞당겨 기록한 사례를 소개했다. 쿠팡은 지난해에도 같은 방식으로 쿠팡맨 30여명의 퇴근시간을 축소·조작해 연장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쿠팡은 또 지난 5월 24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사유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2100만원을 부과 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2014년 1월부터 2016년 4월까지 6개 납품업체와 6건의 직매입 거래를 하면서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고 거래했다. 2014년 2월부터 2015년 11월까지는 납품업체로부터 직매입한 42개 품목 499개 상품을 정당한 사유 없이 반품했다. 이는 소셜커머스 업체의 갑질에 대해 공정위가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으로 조치한 첫 사례다.

쿠팡은 물류센터 보안을 위해 현장 근로자들을 방사선 위험에 노출시켰다는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쿠팡이 덕평물류센터에 보안 강화를 명분으로 ‘방사선(X-RAY) 보안 검색대’를 설치했으며, 정부에 신고 및 허가 절차를 무시한 채 상당기간 운영했다는 것이다.

김범석 대표는 지난 국회 2015년 9월 산업통상자원위원회(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출석하지 않았다. 당시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3사 대표는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김범석 대표는 ‘농구를 하다가 아킬레스건을 다쳐 움직이기 힘들다’며 박대준 정책담당 그룹장을 대신 참석시켰다. 이에 대해 쿠팡 측은 언론에 “반바지를 입고 국민 앞에 설 순 없지 않느냐”고 해명해 구설수에 올랐다.

그러나 이번에 김 대표가 국회의 칼날을 피하기엔 어려워 보인다. 올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감 증인 '0순위'에는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그 배후엔 쿠팡의 대관조직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쿠팡 내부에 사정이 밝은 한 관계자는 "산재 등 약점이 많아 쿠팡 대관조직은 비정상적으로 크다는 평가가 있다. 웬만한 대기업보다 많고 청와대·여야 보좌관·공정위 출신, 변호사 등 진용이 화려하다"면서 "김 대표는 외국자본을 내세워 자기 안위와 직결되는 것에는 최고의 실력자만 쓰고 있고, 대관(gr) 조직은 20명 이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올해 국감은 사정이 좀 다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사실상 '쿠팡 저격수'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쿠팡 측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잇단 지적을 통해 쿠팡맨의 눈물을 닦아 준 이 대표는 지난달에도 이른바 '쿠팡맨 임금꺾기'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대기업 대관팀 출신 재계 관계자는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직접 선두에서서 쿠팡 노동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나섰기 때문에 타협은 커녕 '결자해지' 할 각오로 보인다. 이 대표 측 보좌진들도 업무 외에는 쿠팡 관계자와 일절 접촉을 안하고 있다"면서 "쿠팡 측 대관조직이 김 대표의 국감 증인 채택이나 출석을 막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겠지만 이번에는 빠져나갈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