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금감원 부원장, 방송기자 출신 사채업자와 '주가조작'
전직 금감원 부원장, 방송기자 출신 사채업자와 '주가조작'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금감원 이력 이용해 투자자 끌어모았다 판단" 구속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전직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구속돼 논란이 일고 있다. 유망 코스닥 기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사채업자들과 주가를 조작하는 행위가 발각돼 검찰에 구속된 것.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박광배)이코스닥에 상장된 디스플레이 제작업체 D사 전 대표 박모(64)씨와 지역 방송사 기자 출신 사채업자 서모(49)씨를 자본시장법 위반(허위공시로인한사기적부정거래 등) 혐의로 지난 7일 구속한 것으로 지난 9일 확인됐다.

금융감독원 부원장을 지낸 박 씨는 2008년 퇴직했다. 26년간 금감원에 근무할 동안 조사실장, 공시심사실장, 자산운용감독국장 등 증권 감독 요직을 두루 거쳤다. 

박 씨는 2016년 3월 D사지분 32.31%를 인수하면서 사용한 자금 200억원을 사채업자 서 씨 등으로부터 빌렸다. 그러나 자신의 자본금인 것처럼 허위공시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박 씨의 금융감독원 부원장 출신이라는 이력 때문에 투자자 자금이 단기간으로 몰리면서 주가가 급등할 수 있었다고 보고 있다. 실제 거짓 공시 이후 회사 주가는 9750원에서 32300원까지 폭등했다.

박 씨는 ‘프로톡스1호조합’이라는 조합을 설립해 사채업자들로부터 돈을 빌린 사실을 숨긴 것으로 조사됐다. 조합을 통해 지분을 인수할 경우 조합 대표자만 알리면 될 뿐, 조합에 출자한 조합원들을 밝힐 필요가 없다. 

당시 업계에서는 박 씨가 다른 조합원들 돈을 인수 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박 씨는 조합원은 자신과 동업자 정 모씨 둘뿐으로 전부가 자신들 자본금이라고 주장했다. 

박 씨와 함께 조합 대표로 이름을 올렸던 정씨는 앞서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증권업계는 특정 업체가 인수될 경우 인수자가 본인 자금을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매우 중요하게 본다. 검찰은 타인 자본을 끌어들인 경우(채권자)에는 채권자가 수익 배분에서 우선돼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박씨가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허위 공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박 씨가 이 같은 증권업계 감독 업무를 통해 얻은 지식으로 범행을 저질렀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박 씨가 기존 최대주주와 경영권 분쟁을 벌이며 국내 굴지의 투자자문사를 끌어들인 과정에서도비정상적인 거래 정황이 있다는 사실을 포착하고 해당 투자자문사의 불법행위 여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