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구속영장 '청구'
檢,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구속영장 '청구'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조계 "이 의장 구속영장 기각여부에 따라 수사 행보 갈린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검찰이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의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이 기각되면 검찰의 ‘삼성 윗선수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법조계의 전언이다. 그러나 이 의장이 구속될 경우 검찰의 칼날은 이재용 부회장을 향할 수도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수현)는 7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로 이 의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의장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으로 근무하며 노사관계 업무를 총괄했다. 

검찰은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노조가 설립되자 이 의장이 노조파괴를 지시하고 보고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위장 폐업 및 재취업 방해, 노조원 불법 사찰, 비노조원 일감 줄이기 등 공작이 본사 지시로 이뤄진 정황을 다수 확보한 상태다. 경영지원실은 과거 삼성그룹 미래전략실(현재는 해체)과 함께 이 과정에 깊숙하게 개입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이 의장에 대한 영장 기각여부에 따라 삼성전자서비스노조 와해 의혹 수사가 길어질 수도 있다. 특히 이 의장이 구속된다면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타깃으로 정할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전언이다. 이후 미래전략실에서 노사 업무를 총괄했던 강모 부사장 등 공작에 연루된 임원들의 사법처리 방향도 결정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