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반도체 가격하락 우려에 '하락세'
SK하이닉스, 반도체 가격하락 우려에 '하락세'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건스탠리 보고서 "PC, 모바일, 데이터센터 수요 최근 2주 동안 악화...3분기 반도체 가격 더 낮아질 것"

SK하이닉스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디램(DRAM)과 낸드(NAND) 등 주요 반도체의 가격하락 우려가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가 반도체 업황에 대한 부정적인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미국 기술주가 반도체를 중심으로 곤두박질쳤다. 

7일 오후 1시 41분 현재 SK하이닉스는 75100원 하락3700 (-4.7%)에 거래 중이다. 지난 5일 이후 연속 약세다. 매도창구 상위에는 C.L.S.A, 모건스탠리 등 외국계 증권사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같은 시간 삼성전자는 44650원 하락1450 (-3.15%)에 거래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지난 6일(현지시간) 디램(DRAM) 등 주요 반도체 수요의 악화를 전망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모건스탠리는 “PC, 모바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최근 2주 동안 악화됐으며 재고가 실제로 쌓여 있다”면서 “3분기 반도체 가격이 더 낮아질 것”이라고 점쳤다.

여기에 일본 노무라증권도 최근 반도체 칩 수요가 둔화하고 있다며 관련 주식에 대한 매수세가 약화됐다고 진단했다. KLA 텐코의 브렌 히긴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씨티그룹이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회사가 9월 들어 메모리칩 수요 가뭄에 직면하고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이에 미국 뉴욕증시 내 반도체 기업의 주가는 속절없이 떨어졌다. 전날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2.67% 하락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9.87% 추락했다. 랜 리서치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은 각각 6%와 4%가량 내렸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반도체 가격하락 폭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과 SK하이닉스의 낮은 밸류에이션, 견조한 이익 가치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온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이날 SK하이닉스의 주가 하락은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의 주가 급락 영향으로 판단된다”며 “4분기부터 재고 증가에 따른 디램, 낸드 가격하락 우려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반도체 재고 증가에 따른 메모리 가격하락 우려는 과도한 수준이라는 판단이다. 김 연구원은 “3분기에 4주 이상으로 증가된 낸드 재고는 4분기 말 3주 수준으로 감소가 예상된다”며 “디램 재고는 1주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SK하이닉스의 3분기 실적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각각 8%, 10% 증가한 11조2000억원, 6조1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