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회계부정 의혹 경총 감사...재벌 바싹 '긴장'
노동부, 회계부정 의혹 경총 감사...재벌 바싹 '긴장'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송영중 상임부회장 해임과 삼성 노조 와해, 비자금 조성 의혹 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 앞을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뉴시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송영중 상임부회장 해임과 삼성 노조 와해, 비자금 조성 의혹 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 앞을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뉴시스】

고용노동부가 정부 용역 사업 회계 부정 의혹이 제기된 한국경영자총협회(손경식 CJ그룹 회장)에 대해 감사에 착수하면서 재벌기업들이 바싹 긴장하고 있다.

고용부가 경제단체 사무실에 상주하면서 업무 전반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것은 이례적. 지난 1일 문제인 대통령이 당·정·청 전원회의에서 적폐청산을 강조한 뒤 이틀만에 경총에 대한 압수수색이란 점에서 재벌 기업들 긴장시키고 있다. 

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노동정책실 직원 10여명이 서울 마포구 대흥동 경총 사무실에 파견돼 감사를 벌이고 있다. 감사는 3일부터 시작 됐으며 오는 7일까지 5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고용노동부가 설립 허가한 비영리법인의 20%를 매년 점검하고 있는데 올해 7개소 가운데 경총도 포함됐다”며 “최근 제기된 경총의 사업수입 유용 의혹과 관련해서도 추가로 확인하기 위해 지도점검단을 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는 통상 감독 때 직원 2~3명을 파견하는데 이번엔 10명을 투입했다. 2010년 이후 경총이 수행한 정부 용역사업 7개를 꼼꼼히 들여다 본다는 계획이다.

경총은 지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총 7건(총 70억원)의 정부 용역 사업을 수행했는데 발생한 수익 중 상당액을 중간에서 김영배 전 부회장 등 임원들이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고용노동부 등 정부에는 거짓 회계 결산 서류가 보고됐다는 의혹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적폐청산과 연관 시킬 일은 아니다"라며 "통상 적인 점검에다 외혹이 제기된 내용을 추가해 감독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재계 일각의 시각은 다르다. 정부가 경총 길들이기라는 의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1일 적폐 청산 발언이 나온데 이어 이틀 만에 고용노동부가 직접 나선 만큼 정부의 경제단체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의심이라는 것이다.

정부 출범 초기 정부와 경총은 대립각을 세웠다.

김영배 전 경총 부회장이 ‘비정규직 제로’ ‘최저임금 인상’과 같은 일자리 정책을 비판했다가 문 대통령으로부터 공개적으로 경고를 받기도 했다. 그는 올해 2월 물러났다. 후임은 송영중 전 고용부 기획관리실장이 맡았으나 사무국과 갈등을 빚다 3개월 만에 해임됐다.

경총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갈 수록 재벌 기업들은 불안감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현 수장인 손경식 CJ그룹 회장도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다. 지난 정권에 눈 밖에 나서 고전을 했던 CJ의 입장에서 경총사태가 자칫 기업 내부로 튈까에 염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