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전세사기극' 새마을금고 불법대출 의혹 제기
'오피스텔 전세사기극' 새마을금고 불법대출 의혹 제기
  • 이남경
  • 승인 2018.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피스텔 소유주 A씨 건물 담보로 54억 원 가량 대출 받아
- 세입자 측, "적절한 확인 없이 새마을금고가 대출 승인한 것 아니냐"
 

 새마을금고가 불법대출 의혹에 휩싸였다. 서울의 한 오피스텔 세입자들을 상대로 100억 원대 전세사기극이 벌여졌고, 이에 새마을금고에 책임을 요구하며 나선 것이다.

서울 영등포구의 한 오피스텔 영등포구의 한 오피스텔 소유주 A씨가 이 건물을 담보로 인천 새마을금고 지점 3곳과 서울 지점 1곳 등 모두 4곳에서 54억 원 가량 대출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이자를 갚지 않아 지난 4월부터 오피스텔에 대한 공매가 진행됐다. 이 때문에 세입자들이 전세금도 받지 못하고 집을 떠나야할 위기에 놓인 것이다.

오피스텔 거주자는 모두 142세대로 사회초년생부터 20~30대 청년들이 주 거주자였다. 이들은 한 세대 당 적게는 6천 만 원부터 최대 2억 2천만 원 수준의 전세금을 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담보로는 54억 원의 대출금이 지급될 수 없다는 점도 문제다. 이 건물 3개 동의 감정가는 약 122억 원, 세입자들의 전세 보증금은 100억 원이기 때문이다.

특히 A씨는 이 과정에서 월세 보증금만 6억 원 가량 있는 것처럼 꾸민 뒤 새마을금고로부터 대출을 받았다.

보통 은행이 감정가의 60~70% 금액을 대출해 준다. 하지만 이 같은 경우에는 세입자에게 줘야 할 보증금이 대출 금액보다 많아 상환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면 대출을 해주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A씨가 대출을 받게 된 사실이 알려지자 세입자들은 분노했다. 결국 세입자들은 이 과정에서 새마을금고가 적절한 확인 작업 없이 대출을 승인한 것 아니냐며, 불법대출 의혹을 제기하고 일어선 것이다.

결국 세입자들은 새마을금고 본점 앞에서 책임을 요구하는 집회까지 진행하며 새마을금고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본지는 새마을금고와 연락을 취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아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