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금융MBA 과정 개도국 공무원 캠코 방문
카이스트 금융MBA 과정 개도국 공무원 캠코 방문
  • 김세영 대기자
  • 승인 2018.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전수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문창용)의 부실채권 정리를 통한 경제위기 극복 성공사례를 배우기 위해 카이스트(KAIST) 금융MBA(투자금융과 자산운용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KAIST의 2년 전일제 MBA 과정)에 재학중인 국제협력단(KOICA) 6기 연수생인 인도네시아, 에디오피아,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등 12개국 개발도상국 공무원들과 외국인생들이 산업시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8월 23일(목) 캠코를 방문했다.

캠코는 이날 오후 4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46층 전산교육실에서 KAIST 금융전문대학원 박광우 금융전문대학원장KAIST 금융MBA 과정 KOICA 6기 연수생 등 22명을 대상으로 부실채권정리 기법 및 성공사례, 캠코의 역할 등에 대해 공유하는 연수를 실시했다.

캠코는 이번 연수에서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시 대규모 부실채권의 인수․정리를 통해 경제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례를 소개하고, 국가위기시 경제 취약부문의 회생을 돕는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그동안 축적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세계 각국에 전파하는 데 힘써온 해외사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강의했다.

최근 이 같은 캠코의 경제위기 극복 사례를 연구하고자 하는 대학들의 방문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작년 4월과 5월, 프랑스 파리 도핀 대학 금융전문 석사과정 20여명미국 버지니아대학교 금융과정 교수와 학생 등 15명에게 한국의 금융위기 극복 경험과 부실채권 정리기법에 대해 강의한 바 있다. 또한 올해 5월에는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외국인 유학생 등 40명에게 부실채권 정리기법 및 성공사례, 캠코의 역할 등에 대해 연수를 실시했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한국기적적인 경제 발전을 보여준 모든 개발도상국의 모델국가로, 그 중에서도 국가적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해오며 세계적 공적자산관리기구로 성장캠코의 노하우를 배우고자 하는 요청이 늘고 있다면서 “이번 연수과정을 마친 공무원 연수생들이 자국에 돌아가 금융안정성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1997년 외환위기 당시 부실채권정리기금 총 39.2조원으로 금융회사 부실채권 111.6조원을 인수하여 금융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총 48.1조원을 회수함으로써 투입액 대비 123%의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회수율을 기록하는 등 국내 부실채권 시장 형성을 주도했다.

 

[사진설명]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의 부실채권 정리를 통한 경제위기 극복 성공사례를 배우기 위해 카이스트(KAIST) 금융MBA 과정에 재학중인 국제협력단(KOICA) 연수생 개도국 공무원들과 외국인 학생들이 산업시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캠코를 방문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