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인사, 차장 이은항·서울청장 김현준·부산청장 김대지
국세청 인사, 차장 이은항·서울청장 김현준·부산청장 김대지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청장엔 김형환 등 고위공무원단 가급 3명, 나급 13명 인사 단행

국세청은 7월 6일자로 고위직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대상자는 고위공무원단 16명이다.

국세청 차장으로 이은항 광주지방국세청장이 승진·임명됐다. 이은항 신임 국세청 차장은 1966년 전남 출생으로 연세대를 나와 1992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감사관 등 주요 직위를 역임했다. 이 차장은치밀한 세원관리로 세입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준법·청렴세정 노력을 적극 전개하여 세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공정하고 합리적인 업무 처리로 조직내 신임이 두텁고, 대외관계 또한 원만해 국세청장을 보좌하는 국세청 차장 직위의 적임자로 발탁했다고 국세청은 밝혔다.

서울지방국세청장에는 김현준 국세청 조사국장이 승진·발령됐다. 김현준 신임 서울지방국세청장은 1968년 경기 출신으로 서울대를 나와 1993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징세법무국장 등 주요 직위를 거쳤다. 김 서울청장은 대기업 등의 고의·지능적 탈세에는 엄정하게 대처하는 한편, 영세·중소기업에 대한 세정지원에 적극 앞장서는 등 국세행정에 대한 국민의 공감과 신뢰를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국세청은 밝혔다.

이은항 국세청차장, 김현준 서울국세청장, 김대지 부산국세청장(왼쪽부터).
이은항 국세청차장, 김현준 서울국세청장, 김대지 부산국세청장(왼쪽부터).

부산지방국세청장에는 김대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장이 승진·임명됐다. 김대지 신임 부산지방국세청장은 1966년 부산 출생으로 1993년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해 부산청 성실납세지원국장 등을 역임했다. 김 부산청장은 성실한 중소규모 납세자의 세무조사 부담 완화를 위해 컨설팅 위주의 간편조사를 확대하고, 맞춤형 신고 안내서비스 제공 등 성실신고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세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광주지방국세청장에는 김형환 국세청 개인납세국장이 임명됐다. 김형환 신임 광주지방국세청장은 1984년 8급으로 공직에 입문해 서울청 성실납세지원국장 등 주요 직위를 거쳤다. 김 광주청장은 홈택스 신고도움 서비스를 개편하여 납세세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고소득자영업자와 변칙 상속·증여 혐의자에 대한 불성실 신고혐의를 철저하게 검증하는 등 성실신고 문화 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울러 국세청은 빅데이터 기반 세정시스템 구축 등 첨단 IT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국세행정의 과학화에 기여한 강민수 국세청 전산정보관리관을 국세청 기획조정관으로, 소통문화 확산을 통해 국세행정의 변화와 혁신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김명준 국세청 기획조정관을 국세청 조사국장으로 전진 배치했다.

또한 국세공무원 교육시스템을 혁신하는 등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 헌신한 권순박 국세공무원 교육원장을 국세청 개인납세국장으로 전격 발탁했다. 권순박 신임 국장은 경북 출신으로 세무대를 1기로 졸업했다. 권 국장은 총 32년간의 풍부한 실무경험을 활용해 성실신고 지원 등 소관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가다.

국세청은 “이번 인사는 6월말 주요 직위 명예퇴직으로 인한 공석을 충원하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성실신고를 적극 지원해 세입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고질적 탈세를 근절해 공평과세를 구현하는 등 현안업무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구체적인 인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고위공무원 ‘가’급(3명) △국세청 차장 이은항(광주청) △서울지방국세청장 김현준(국세청 조사) △부산지방국세청장 김대지(서울청 조사1)

◇ 고위공무원 ‘나’급(13명) △광주지방국세청장 김형환(국세청 개인납세) △국세청 기획조정관 강민수(국세청 전산정보) △국세청 전산정보관리관 정철우(서울청 국제거래) △국세청 감사관 김창기(서울청 조사2)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권순박(교육원) △국세청 조사국장 김명준(국세청 기획조정) △국세청 소득지원국장 박석현(중부청 조사3)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임광현(서울청 조사4) △서울지방국세청 조사2국장 한재연(국세청 소득지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 임성빈(국세청 감사)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장 김동일(중부청 조사4) △중부지방국세청 성실납세지원국장 조정목(부산청 조사2) △중부지방국세청 조사4국장 이청룡(부산청 징세송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