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 대진침대, 교체 제품서도 고농도 '라돈' 검출
'발암' 대진침대, 교체 제품서도 고농도 '라돈' 검출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암 침대’ 대진침대가 2010년 이전에 판매한 제품에서도 고동도 라돈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서울 종로구 피어선빌딩에서 라돈 침대 관련 2차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단체 `태양의학교`와 조사한 결과, 2010년 이전 판매된 제품에서도 기준치를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3차례에 걸쳐 보도자료를 통해 2010년 이후 생산된 제품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가스가 검출됐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지난 20일 센터 조사결과, 서울 여의도의 가정집에서 사용된 지난 2007년 제품에서도 피폭한계인 1mSv(미리시버트) 6.6배가, 라돈아이의 측정값은 254 베크렐로 안전기준(148베크렐)의 1.7배의 라돈이 검출됐다.

이성진 환경보건시민센터 사무국장은 “2007~2008년뿐만 아니라 2002년 제품을 조사한 결과 라돈이 검출됐지만 라돈이 검출된 침대에 대한 관리 감독 규정이 없다”며 정부에 대책을 촉구했다.

또 대진침대가 최근 교체해준 매트리트에서도 라돈이 다량 검출됐다. 센터는 지난 22일 매트리스가 교환된 서울 노원구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방사능 수치를 측정한 결과 안전기준의 6배가 넘는 932베크렐의 라돈이 검출됐다.

나아가 라돈 피폭에 따른 치료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피해자 C씨는 “피해자들의 치유가 중요하다”며 “앞으로 피폭을 안 당하게 정부가 만들어야 하지 리콜이나 밀봉비닐 제공은 중요하지 않다” 지적했다.

이 국장은 “정부는 회수, 교환 절차를 대진에 맡겼다고 하지만 관리 감독에 대한 규정이 없다보니 이렇게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의 제대로 된 관리감독과 가이드라인을 피해자들에게 제시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피해자들이 가입한 카페를 통해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사례를 모으지 않는다”며 “정부가 공식적인 채널을 만들지 않는다면 단체가 나서 신고전화 접수 및 모니터링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오는 29일부터 해당 사이트와 전화를 통해 대진침대 사용자의 피해를 접수하고 정부와 제조사에 보완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