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슈퍼갑질’...이해욱부터 시작됐나
대림산업 ‘슈퍼갑질’...이해욱부터 시작됐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임직원들 하청업체에 수억원대 금품 요구
연이은 재발방지대책 해명...나아진 것 있나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한국증권신문-오혁진 기자] 대림산업의 전·현직 임직원들이 하청업체로부터 수억원대 금품을 요구하는 등 ‘슈퍼갑질’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갑질’사건 이후 기업 내부문화가 ‘갑질’로 만연해져 이 같은 사건이 연이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20일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대형 건설사업과 관련해 하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로 대림산업 현장소장 백모(54)·권모(60)씨를 구속하고 전 대표이사 김모(60)씨 등 9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1~2014년 대림산업이 시공한 건설사업과 관련해, 하청업체 A사 대표 B씨에게서 업체 평가나 설계변경 등 명목으로 6억1천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대기업 시공사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하는 등 ‘슈퍼갑질’을 일삼은 것이다.

구속된 백 씨는 상주-영천 민자고속도로 공사 현장소장 재직 당시 발주처 감독관 접대비 명목으로 B씨에게 13차례 돈을 요구했다. 특히 자신의 딸에게 승용차가 필요하다며 4천600만원 상당의 외제 승용차를 받는 등 2억원을 챙겼다.

함께 구속된 권 씨도 하남 미사보금자리주택지구 조성공사 현장소장일 당시 B씨로부터 발주처 감독관 접대비 등 명목으로 10차례 1억4천500만원을 받았다.

대림산업 전 대표 김 씨는 아들 결혼 축의금 명목으로 부인을 통해 B씨로부터 현금 2천만원을 건네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B씨는 경찰에서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대림산업 측에서 공사에 트집을 잡거나 중간정산금 지급을 미루는 등 횡포를 부리고, 현장을 아예 멈춰버리는 경우도 있어 거부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 80명 규모였던 A사는 30여년간 대림산업이 시공한 공사만 수주하던 하청업체였으나 이후 대림산업으로부터 수백억원대 추가공사비를 받지 못했다. 이로 인해 A사는 폐업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경찰은 B씨도 대림산업 측에 공사 추가 수주나 설계변경을 통한 공사비 증액 등 청탁을 한 사실이 있다고 보고 배임증재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 관계자는 “대림산업 관계자 11명 가운데 김 전 대표이사 등 6명은 이미 회사를 그만뒀다”고 말했다.

대림산업의 ‘슈퍼갑질’은 한 두 번이 아니다. 

지난 13일에는 하도급 업체 한수건설을 상대로 계약서 없이 추가공사를 위탁, 민원 해결과 인허가 비용까지 떠넘긴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앞서 한수건설은 30여년간 대림산업의 하청일을 맡아오며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대림산업의 하도급 횡포를 토로한 바 있다. 당시 한수건설 측은 대림산업으로부터 382억원의 추가공사대금을 받지 못하는 등 부도위기로 내몰렸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대림산업의 기업 내부문화가 ‘슈퍼갑질’로 만연해져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일이 끊이지 않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이해욱 부회장은 ‘갑질’과 ‘폭행’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이른바 ‘운전기사 갑질’ 논란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4년~2015년 운전기사의 어깨를 주먹으로 때리고 운전석 시트를 치는 등 수회 폭행했다.

또 운전기사에게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해오고 사이드미러를 접은 채 운전하도록 지시하는 등 무리한 요구를 했다는 전직 운전기사들의 폭로가 이어지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사건으로 이 부회장은 지난해 4월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벌금 1500만원을 선고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해욱 부회장의 사건도 그렇고 대림산업의 갑질은 한 두 번이 아니다. 관리·감독시스템을 손보고 재발방지대책을 꾸릴 것이라고 밝혀왔지만 바뀌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대림산업은 갑질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재발방지대책을 꾸려 이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할 것"이라고 해명해왔다. 그러나 연이어 갑질이 발생하고 있다. 대책이 형편 없거나 기업 내부문화가 그런 것이라는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과연 대림산업이 '슈퍼갑질'을 멈출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