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업계 최초 자산부채종합관리 시스템 개발
신한은행, 업계 최초 자산부채종합관리 시스템 개발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8.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국내은행 최초로 자산부채종합관리(ALM·Asset Liability Management)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이번에 구축한 자체 ALM 시스템은 신한은행이 30여년 간 쌓아온 ALM 지식 및 정보통신(IT) 역량이 집대성돼 탄생한 결과물이라며 해외 점포에도 자체개발 ALM 시스템을 적용해 대한민국 금융의 발전을 보여주는 사례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국내 은행들은 방대한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과 산출의 복잡성으로 인해 해외업체가 개발한 패키지를 사용해왔다.

신한은행은 그간 쌓아온 리스크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1년여 간 자체개발을 진행해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리스크 관리의 핵심인 의사결정 신속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시나리오 기반의 시뮬레이션 프로세스를 자체적으로 만들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데이터 입력의 효율성 향상 및 데이터 간 정합성 증대로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다른 은행과 차별화된 리스크 관리 능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또 외부 시스템을 들여와 은행의 필요에 맞게 수정하는데 소요되던 시간 및 비용 또한 절약이 가능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