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금융당국 갈등 심화...최흥식 사임 배경 ‘음모론’까지
하나은행·금융당국 갈등 심화...최흥식 사임 배경 ‘음모론’까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한국증권신문-오혁진 기자] 하나은행과 금융당국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사의를 표한 배경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음모론’까지 나온다. 누군가 ‘불순한 의도’를 갖고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을 언론에 제보해 최 원장을 낙마시킨 게 아니냐는 시각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3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최 위원장은 “(채용비리 의혹 관련) 보도 내용을 보면 하나은행 내부가 아니면 확인하기 어려운 것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다면 하나은행 경영진도 이러한 것들이 제보된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봐야 되지 않겠느냐는 것이 일반적인 추론”이라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또 "최흥식 원장은 잘못을 시인하고 그만둔 것이 아니다"라며 "제기된 사안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걸림돌이 되지 않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은행 경영진이 직접 기획해서 언론에 제보한 것이 아니라도, 최소한 미리 알고 있지 않았느냐는 주장이다. 최 위원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하나은행 경영진은 최 원장의 낙마에 간접적으로 기여한 셈이 된다.

하나금융은 오는 23일 주주총회를 열고 김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금융권에선 이변이 없다면 김 회장의 연임을 기정사실로 보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최 원장의 낙마 이후 하나금융을 바라보는 금융당국의 시선은 더욱 날카로워졌다.
 
금감원은 내부적으로 부글부글하는 분위기다. 최 원장의 사임 계기가 된 2013년 하나은행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곧바로 특별검사에 착수했다. 최성일 전략감독담당 부원장보가 단장을 맡은 특별검사는 다음 달 2일까지 이뤄진다. 
  
검사 대상은 채용 비리 의혹이 불거진 201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필요하면 조사 기간과 대상은 얼마든지 연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보도자료에서 “검사 후 최종 결과만을 검사에게 보고함으로써 독립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며 “채용과 관련한 비위행위가 발견되면 관련 자료 일체를 검찰에 이첩하여 검찰 수사에 협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 착수 단계부터 ‘검찰 수사’를 언급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이런 보도자료는 처음 봤다”고 말했다. 그는 “통상적으로 검사 착수 단계에선 잘 밝히지 않고, 어쩌다 밝혀지더라도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였다”며 “이번 보도자료는 내부적으로 이번 사태를 얼마나 엄중하게 보는 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