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드론 시장 규모, 2020년까지 3배 ↑
산업용 드론 시장 규모, 2020년까지 3배 ↑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8.0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문별 드론 활용도 [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부문별 드론 활용도 [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산업용 드론(무인항공기) 시장 규모가 오는 2020년까지 3배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드론으로 불리는 무인항공기(UAV)산업의 시장규모는 산업용 부문의 빠른 성장을 기반으로 올해 4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용 드론의 가격이 하락한 데다 충돌방지, 자동비행모드, 일인칭 뷰(FPV), 이륙했던 장소로 돌아오게 하는 홈리턴 기능 등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은 것이다.

카운터포인트는 또 산업용 드론 하드웨어 시장이 2020년까지 매년 연평균 성장률 33%를 기록하며 7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관측했다. 평균판매가격(ASP)은 일반 소비자용 드론 부문의 2배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그동안 드론 시장은 하드웨어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한 가운데 중국 DJI가 시장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며 주도하고 있다. 많은 업체들이 하드웨어에 집중해 왔으나 시장의 성장과 점차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서비스 제공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드론은 사진과 영상촬영 부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농업, 에너지, 보험, 채광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드론이 농업에 활용 될 경우 작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 살충, 비료 수준 등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 대비 시간 및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또 드론을 활용한 배송도 가장 유망한 사업 부문 중 하나다. 이미 실용 테스트 단계에 돌입한 업체들도 있다. 아마존 프라임 에어는 택배 배송에 드론을 이용하고 있다. 플러티(Flirtey)와 짚라인(Zipline)과 같은 업체들도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물품을 전달하는 긴급 지원 서비스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드론에 관한 각종 규제 문제들은 여전히 산업 성장의 걸림돌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런 규제는 국가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드론을 조종하는 사용자, 또는 기지로부터 드론이 비행할 수 있는 거리에 대한 규제와 특정 무게 이상의 드론에 대한 등록의 의무화가 가장 일반적인 규제로 조사됐다.

카운터포인트는 현재 가장 활성화된 드론의 산업 부문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농업과 건설 부분이지만 앞으로는 보험, 통신, 배송 부문도 큰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