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부산, 세계 최고 스마트시티로 키운다"
"세종·부산, 세계 최고 스마트시티로 키운다"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8.0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시범도시 입지별 콘텐츠 예시 [제공=4차산업혁명위원회]
국가 시범도시 입지별 콘텐츠 예시 [제공=4차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시티 시범 도시로 부산 에코델타시티세종 5-1 생활권이 선정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제4차 회의를 열어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확정했다.

스마트시티는 교통, 에너지, 안전,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솔루션이 집적된 도시 모델이다. 국토지주택공사(세종시)와 수자원공사(부산) 등 공공기관 주도로 향후 5년간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는 도시설계 단계부터 시공까지 스마트시티의 주요 기술이 대거 적용된다.

LH 주도로 세종시 일동면 일원에 들어서는 세종시 5-1 생활권 스마트시티는 주거·행정·연구·산업 등 다양한 기능이 융복합된 자족 도시가 조성된다. 이와 함께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이 구축되고 전력중개 판매 서비스가 도입된다. 또 자율주행 정밀지도,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등 스마트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특화도시로 개발한다.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일대는 수변도시와 국제물류가 연계되는 스마트 워터 시티로 조성된다.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도시공사, 부산시가 사업을 추진한다. 이곳은 수변도시의 특성을 살려 수열에너지 시스템, 분산형 정수시스템 등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저영향 개발(LID) 등이 접목된 스마트 워터시티가 들어서게 된다. 또한 5G 무료 와이파이, 지능형 CCTV가 접목된 스마트 키오스크(무인기기) 단지도 구축된다.

장 위원장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 도시를 플랫폼으로 자율주행차, 스마트 에너지, 인공지능(AI) 같은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 기술이 집적되고 구현되도록 할 것이라며 “5년 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4차위는 규제 개혁을 통해 민간 투자를 유치하고 정부의 R&D(연구·개발)와 정책 예산이 집약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나주·김천 같은 혁신도시도 스마트시티 지역 거점으로 육성한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매년 4곳의 지자체를 선정,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자체 발굴하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