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盧 악연 “이젠 끝날까?”
MB·盧 악연 “이젠 끝날까?”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MB 토끼몰이 전술 6가지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포위망이 좁혀지고 있다. MB측근이 연이어 구속됐다. 칼날은 가족들을 향하고 있다. 검찰이 선봉에 서고 국세청·공정위·경찰 등이 후면을 공격하는 양상이다. 최대 위기다. ▲측근 국정원 특활비 수수 ▲BBK·다스 실소유주 ▲제주도 차명 부동산 투자 ▲포스코건설 도곡동 부동산 매입 ▲부인 김윤옥 국정원 특활비 명품 구입 ▲아들 이시형의 다스 해외비자금 활용 등의 의혹이 제기됐다. 양파껍질처럼 까면 깔수록 계속 나온다는 지적이다. 검찰의 공격에 맞선 MB측의 방어 전략을 알아본다.

2018년 1월 17일 오후 5시 30분경,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MB는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은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며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권력의 ‘역린(逆鱗)’이다. 평소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던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례적으로 격노했다.

문 대통령은 “MB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을 운운한 데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다.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 부정이며 정치근간을 벗어나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자신의 ‘운명적 동지’라고 밝힌 노무현 전 대통령을 욕보인데 따른 반사적 결과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MB기자회견의 내용이 부적절하다고 비판하면서 수사협조를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MB의 성명에 동의하며 정치보복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현 정권 간의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는 가운데 MB의 최측근이던 정두언 전 의원이 “MB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주장을 해 논란에 불을 지폈다.

정두언 전 의원은 19일 CBS <김현정 뉴스쇼>에서 “광우병 사태가 났을 때, MB 지지율이 폭락하는 등 식겁을 했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노무현 적폐들’을 제압하지 않으면 국정 운영이 어렵겠다는 판단에 이 전 대통령이 급소를 찌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한상률 국세청장의 꼬임에 넘어가, 노 전 대통령과 가까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검찰수사를 통해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았다”며 “노 전 대통령도 MB한테 속절없이 당했다”고 했다.

MB의 노무현 죽음 발언은 화약고에 불을 지핀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자서전 <운명>에서 MB의 정치보복을 지적한 바 있다. 2009년 4월 30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한 이날을 ‘치욕의 날’로 적고 있다.

검찰 손에 쥐어진 MB운명
이제 MB의 운명은 서슬 퍼런 칼을 든 검찰 손에 쥐어졌다. 9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극단적 상황으로 내몰도록 검찰을 조정한 MB 청와대가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와 첨단수사부, 그리고 동부지검 등에서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수부(국정원 특활비·다스 해외법인 이시형 명의 M&A), 첨단수사부(다스 국내비자금·BBK고발사건), 동부지검(BBK특검·120억원 비자금 발견 묵인 등)로 나눠 심층조사를 벌이고 있다.

MB측근과 가족 등이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이어 김백준 전 총무수석·김진모 전 민정비서관이 구속됐다. 수사 순서상 MB에 대한 직접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검찰은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건네진 자금 중 일부가 이 전 대통령 부부의 해외 순방 여비 등에 활용된 정황도 포착했다.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은 국정원에서 받은 1억 원을 2011년 10월 이전 대통령의 미국 순방을 앞두고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는 청와대 행정관에게도 일부 자금이 흘러갔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7년 5월 9일 부인 김윤옥 여사와 투표장에 함께 나타난 이명박 전 대통령.
지난 2017년 5월 9일 부인 김윤옥 여사와 투표장에 함께 나타난 이명박 전 대통령.

MB부인 김윤옥 여사가 검찰수사선상에 올랐다. MB정부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도 수사선상에 올랐다. 명품 시계사건이다. 권 여사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노 전 대통령의 회갑선물로 받은 1억 원짜리 명품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이다.

최근 국정원이 노 전 대통령을 망신주기 위해 ‘명품시계’를 언론 플레이한 사실이 밝혀졌다. 자유한국당 등에서는 권 여사의 명품시계 건의 보복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MB의 적(敵)은 결국 아군
1월은 MB에게 ‘배신의 계절’이다. MB 측근 중의 측근인 김희중 전 부속실장이 돌아섰다. 김백준·김진모가 구속된 것과 달리 김 전 실장은 불구속이 유지됐다. 수사에 협조하는 피의자의 형벌을 감경해주는 플리바게닝(유죄협상)이 김에게 적용됐다는 관측이다.

김 전 부속시장은 MB가 서울 종로에서 국회의원 당선된 이듬해인 1997년 6급 비서관으로 채용되면서 인연을 맺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청와대 1부속실장을 맡았다. 2012년 7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에게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돼 2013년 1월 1심에서 징역 1년3월을 선고 받았다. 특별사면을 기대해 항소를 포기해 형을 확정 받았다. 임기 중 사면대상에 포함되지 못한다. 결국 2014년 만기 출소한다. 출소 중 생활고를 견디다 못한 부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MB는 문상을 하지 않았고, 조화도 보내지 않았다.

그의 변심은 곧 MB에 대한 검찰 수사에 지도(地圖)가 될 전망이다. 실제 검찰에서도 청와대 부속실장이라는 직위를 감안하면 MB부부에게 자금을 건넸다는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다스 조세 포탈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에서 장시호(최순실 조카)·이헌수(국정원 전 기획정보실장)처럼 김 전 실장이 검찰의 특급 도우미가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전 실장은 다스·BBK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을 확률이 높다. 현대차의 1차 협력업체인 다스는 1987년 대부기공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됐다. 김재정(처남·사망)·이상은(형)이 최대주주다.

BBK투자자문은 1999년에 설립됐다. 재미동포인 김경준이 대표였다. 다스·BBK는 각각 김재정·이상은과 김재정이 주인이라고 하지만 실소유주는 MB라는 의혹이 있다. MB가 주인이라면 MB는 현행법을 어기고 차명재산을 보유한 셈이다.

BBK주가조작 사건 관련 특검의 부실 조사도 도마 위에 올랐다. 2008년 정호영 BBK특검이 비자금 120억을 찾았으나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당시 채동영(다스 전 경리팀장), 김종백(이상은 회장 운전기사·총무직원) 등이 MB가 사용하기 위해 만든 비자금이라고 증언했다. 당시 MB가 총선·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돈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만들어진 비자금 일부가 MB아들 이시형의 명의로 다스 해외법인을 매입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MB, 朴 대통령 만들기
MB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나선 정황이 밝혀졌다.
MB는 개인적인 BBK·다스 비리를 비롯해 대통령 재임기간 자원외교·방산비리·4대강 사업 등의 비리의혹이 제기됐다. 후임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검찰 수사를 받을 수 있었다.

여야 후보는 박근혜·문재인이었다. 朴과는 2017년 대선을 앞두고 경선에서 피 튀기는 전쟁을 펼쳤다.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친박(親朴)계를 공천에서 학살했다. 반면 야권 문재인 후보는 자신이 죽음으로 내 몬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후계자이다. 결국 MB는 ‘보수’라는 같은 뿌리를 둔 朴을 선택한다.

MB는 朴을 대통령 만들기 위해 여론 조작에 나선다. 2012년 총선을 앞두고 사이버사령부의 군무원 증원을 직접 지시한다. 이 때 충원된 군무원의 대부분은 정치댓글 작업에 투입된다.

당시 ‘사이버사령부 관련 청와대 협조 회의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청와대가 사이버사의 인력 확대를 구체적으로 지시한 정황이 담겼다. 국방부의 군무원 증원 요청에 ‘군무원 순수 증편은 기재부 검토 사항이 아니라 대통령의 지시’라며 청와대가 동의한 걸로 드러났다. 특히 ‘대통령께서 두 차례 지시하신 사항’이라며 굵은 글씨로 적혀있다. 대통령이 국방부 사이버사령부의 하급직 군무원 채용까지 신경을 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사이버사령부는 실제 2012년에 군무원 79명을 채용하고 이 중 47명을 심리전단에 배치했다.

이 밖에도 MB는 호불호가 정확했다. MB집권 시절 잘 나간 기업들은 롯데, 현대차, 효성, 한국타이어 등이다. 롯데는 MB의 고대 경영학과 동기인 장경작 다잇 롯데호텔 대표를 앞세워 숙원 사업인 잠실롯데월드 허가 승인을 비롯해 M&A를 통해 20여개 기업을 꿀꺽했다.

MB의 친정인 현대건설의 지주회사 현대차그룹도 MB 재임시절 성장했다. 한국타이어는 MB의 사위가 오너라는 점에서 잘 나갔다.

MB 방패전략, “최선의 공격이 방어”
MB에 대해서 양파라는 평가가 나온다. 수사를 진행할수록 의혹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기 때문. 대부분 대통령의 통치 활동보다는 개인적인 비리라는 점에서 도덕적 결함이 지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MB가 현재 권력인 문재인 대통령의 ‘운명적 동지’인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을 언급한데에 대해 정치권의 분석이 엇갈린다. 측근의 배신에 따른 검찰 수사가 촉박한데 따른 초조감이라는 점과, 최선의 공격이 방어라는 병법에 따른 방어 전략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MB가 노정권을 수사하면서 다른 카드를 가지고 있기에 ‘벼랑 끝 전술’을 펼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MB가 검찰 포토라인에 설 것인가. 이럴 경우 보수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