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퀄컴·NXP 50조원 M&A에 제동
공정위, 퀄컴·NXP 50조원 M&A에 제동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FC특허 매각하라”... 1조원 과징금 부과 이어 또다시 제동

공정거래위원회가 퀄컴의 50조원 규모 NXP사 인수·합병(M&A)에 제동을 걸었다. NXP사 인수로 생기는 진입장벽 강화를 막기위해 근거리 무선통신(NFC) 표준 필수특허를 매각하라는 시정조치를 내린 것이다.

공정위는 18일 퀄컴의 NXP 인수 건을 심사한 결과, ▲보유한 NFC 표준필수특허 및 시스템 특허 매각 ▲보유한 기타 NFC 특허의 경우 특허권 행사 금지 및 무상 라이선스 독립적으로 제공 ▲퀄컴 보유 NFC 표준필수특허를 FRAND 조건으로 제공, NFC 칩 판매와 라이선스 제공 연계 금지 ▲경쟁사업자의 베이스밴드 칩셋, NFC 칩 및 보안요소 칩 상호호환성 저해 금지 ▲NXP가 보유한 MIFARE 기술 라이선스 제공 거절금지 등의 시정조치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NFC는 10cm 이내 근거리 무선통신에 사용되는 반도체로 스마트폰에 내장돼 대중교통 이용시 교통비를 결제할 때 사용된다.

퀄컴은 2016년 10월 NXP를 반도체업계 사상 최고액인 470억 달러(약 50조2천억 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5월 퀄컴은 공정위에 이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두 회사는 각각 미국과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각각 국내 연 매출액이 200억 원 이상이라 한국 공정위에 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번 인수는 모바일 반도체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퀄컴이 NXP 인수를 통해 스마트카, 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NXP는 자동차 에어백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ID 카드, 교통카드, 스마트폰결제 시스템 등에 들어가는 칩을 주로 생산하는 업체다.

퀄컴은 2016년 기준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시장에서 70.2%, 롱텀에볼루션(LTE) 시장에서 56.4%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NXP사는 NFC칩 74.6%, 보안요소 칩 69.1% 등 보안요소 칩 및 보안요소 운영체제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어 사업이 중첩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공정위는 NXP가 시장지배력을 가진 NFC·보안요소칩과 관련해 각 기술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한꺼번에 탑재된다는 점에서 향후 경쟁사업자가 배제되고 진입장벽이 높아지는 경쟁제한 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특히 퀄컴은 자신이 보유한 모든 특허를 패키지 방식으로 한꺼번에 라이선스를 주고 있으므로, NXP가 보유한 NFC·보안요소칩과 관련한 '특허 우산'을 구축하고 로열티를 인상할 우려가 있다고 봤다.

아울러 공정위는 퀄컴이 이번 인수로 부품 간 상호호환성 보장에 필요한 정보·기술지원 제공을 거절하거나, 상호호환성이 저해되는 방식으로 설계를 변경할 우려가 있다고 봤다. 현재는 별개인 LTE 칩세트와 NFC 칩을 기술발전으로 하나로 통합하면서 퀄컴의 시장지배력이 더욱 강화돼, 결과적으로 모바일 기기 시장 혁신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NXP가 보유한 NFC 표준필수특허와 시스템 특허를 제3자에게 매각토록 했다. 기타 NFC 특허 인수는 허용하되, 특허권 행사를 금지하고 다른 특허들과 분리해 독립적으로 무상 라이선스를 제공토록 했다.
또한 퀄컴이 보유한 NFC 표준필수특허는 칩 판매와 라이선스를 연계하지 않도록 하고, 경쟁사에 프랜드(FRAND,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비차별적인) 조건으로 라이선스하도록 했다.

아울러 공정위는 상호호환성 보장에 필요한 정보와 기술지원을 제공토록 하고, 상호호환성을 저해하는 방식으로의 설계 변경을 금지했다. 경쟁사나 구매자가 요청할 때 현재 존재하는 라이선스 조건과 같은 조건으로 MIFARE(보안요소칩 인증기술) 라이선스를 제공토록 했다.

한용호 공정위 기업결합과장은 "모바일 산업 핵심 기술에 대한 경쟁제한 우려를 근본적으로 해소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조치 과정에서 EU집행위원회, 일본 공정취인위원회와 긴밀히 공조했다"고 설명했다.

퀄컴의 NXP 인수와 관련해서 다른 국가의 경쟁당국에서도 심사가 진행 중이다. 유럽연합(EU)와 중국 경쟁당국은 한국 공정위와 비슷한 수준의 조치를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퀄컴은 이러한 시정조치를 이행하겠다는 방침을 알려왔다고 공정위는 전했다.

공정위는 앞서 2016년 12월 '특허권 갑질'로 퀄컴에 대해 역대 최대 규모 과징금인 1조311억 원을 부과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