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신차 물량 대가로 정부에 1조원 요청 의혹
GM, 신차 물량 대가로 정부에 1조원 요청 의혹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8.01.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앞두고 ‘한국GM 공장 철수’ 카드 꺼내... 한미FTA 재협상 영향 가능성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신차 물량의 댓가로 정부에 1조원의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부는 부인했지만, 과거 GM의 행보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업계와 <한국일보> 등에 따르면, 배리앵글 GM 해외사업부문(GMI) 사장이 지난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GM에 연간 20만대 규모의 수출물량 신차 배정을 조건으로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본사 차입금 10억달러(약 1조619억원)를 한국정부가 부담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입장자료를 통해 “신임 배리 앵글 GM International 사장이 취임 인사차 산업부 장관을 예방한 것”이라며 “GM측은 현 한국GM의 경영상황과 미래발전방향을 설명했으며, 구체적인 제안이나 요청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앵글 사장은 방한 당시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인원 감축과 구조조정, 철수설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하고 있으며, 군산공장은 현재로선 정부의 도움 없이는 해결책이 없다”고 공개적으로 한국 정부의 도움을 촉구하기도 했다. 정부에서 GM의 입장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군산공장 폐쇄를 넘어 한국 철수까지 불사하겠다며 압박을 가하는 것이다.

만에 하나 GM이 철수할 경우 직원 1만6000명에 협력업체 등을 포함해 80만명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GM은 지난해 6341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보는 등 2014년부터 3년간 누적된 손실액이 2조원 가까이 된다. 사실상 자본잠식 상태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관련 업계에서는 GM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민심을 이용해 정부를 압박하려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미국 측이 한국GM 철수를 앞세우며 미국차의 한국 수출 확대를 위한 정부압박 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업계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안전기준과 환경규제 완화를 계속 요구해왔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 허용기준은 2020년 기준 미국보다 17%가량 높아, 한국 기준에 맞추기 위해선 추가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미국은 ‘한미FTA’ 재협상에서 이를 주요한 안건으로 들고 나올 가능성이 크다.

GM은 과거 호주에서 정부 보조가 끊어지자 바로 철수를 선언한 전례가 있다. 정부의 대응 전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로봇이 아니요 2018-01-16 13:29:09
호주랑 비교할 바는 아니지.. 호주는 이미 환율이 족망이라, 다른 회사들 다 철수한 상태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