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규 DGB금융 회장 '보복 인사' 파문
박인규 DGB금융 회장 '보복 인사' 파문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규 대구은행장 겸 DGB금융지주 회장
박인규 대구은행장 겸 DGB금융지주 회장

DGB금융그룹이 26일 대규모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박인규(63) 대구은행장 겸 DGB금융지주 회장이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실시됐다.

이번 임원 인사가 업계의 눈길을 끄는 대목은 따로 있다. 해당 인사로 박 회장과 갈등 관계로 비쳤던 임원을 포함한 등기 임원이 모두 물러나게 됐기 때문이다. 박 회장의 보복 인사가 아니냐는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

DGB금융그룹은 이날 그룹 임원 인사위원회 및 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 자회사 대표이사 4명을 유임하고 총 18명의 임원 승진 인사와 DGB금융지주 및 DGB대구은행의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은행 관계자는 이번 인사로 물러나는 등기임원은 노성석 DGB금융지주 부사장,임환오·성무용 대구은행 부행장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을 제외한 DGB금융지주, 대구은행 등기 임원이 한꺼번에 퇴임하는 것이다.

DGB금융지주는 김경룡(전략경영본부장 겸 DGB경제연구소장) 부사장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DGB대구은행 김남태(준법감시인) 상무를 부사장보로 승진시켜 이동 배치했다.

주력 자회사인 DGB대구은행은 부행장 승진 1, 부행장보 승진 6, 상무 7명 승진 등의 인사로 8명의 부행장, 7명의 상무 체제를 갖추게 됐다.

박명흠(마케팅본부장 겸 서울본부장) 부행장보는 부행장으로 승진시키고 김윤희(자금시장본부장), 오동수(IT본부장), 황병욱(정보보호최고책임자), 김영탁(준법감시인), 여민동(공공금융본부장), 김윤국(리스크관리본부장)은 부행장보로 승진했다. 이준걸(경영기획본부장) 부행장보는 유임됐다.

또 서정동(여신본부장), 박대면(영업지원본부장), 임장호(부울경본부장), 김태종(미래금융본부장), 문현재(경북서부본부장), 권장오(대구본부장), 김상근(경북동부본부장)을 상무로 신규 임용했다.

비은행 자회사의 경우 DGB캐피탈 이재영 대표이사, DGB유페이 박동관 대표이사, DGB데이터시스템 이성룡 대표이사, DGB신용정보 정찬우 대표이사는 유임됐다.

이와 함께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등 지속성장에 방점을 둔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DGB금융지주는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신사업본부와 전략경영본부를 통합하고 그룹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위해 IT기획부를 디지털금융부로 확대 개편했다.

또한 그룹 차원의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DGB경제연구소장이 겸임 중이던 준법감시인을 별도 임원으로 선임했다.

이외에도 DGB대구은행은 기술력이 뛰어난 지역기업을 중점 지원하기 위해 기술평가팀을 신설했다.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사업팀도 만들었다. 그밖에 마케팅부를 중심으로 고객 관점의 마케팅 추진을 일원화하기로 했다.

박 회장은 대내외적으로 불확실한 금융환경 속에서 조직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추진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구축했다디지털 금융을 혁신하고 성공적인 증권업 진출, 광역권 영업 기반 확대와 해외 영업망 확충 등 그룹의 역량을 극대화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현재 인사 결과를 놓고 금융권에서는 보복 인사라는 논란이 불거진 상태다.

박 회장이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자신을 뺀 등기 임원 전원을 사실상 해임 형태로 정리했다는 것이다. 사내 갈등 등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경찰에 따르면 박 회장은 행장 취임 직후인 20144월부터 지난 8월까지 법인카드를 이용해 327천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을 구입했다. 이후 판매소에서 수수료(5%)를 공제한 뒤 현금화하는 일명 상품권 깡수법으로 비자금 30억여원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회장은 상품권을 현금으로 만들어 쓴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개인적으로 쓰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