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1700억 악몽...이구택 낙마, 권오준 재현?
포스코 1700억 악몽...이구택 낙마, 권오준 재현?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7.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 “포스코, LNG 수입가 낮게 신고…1000억원 탈루”
대통령 경제사절단 또 제외...문재인 정부 눈 밖에 났나
권오준 포스코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한국증권신문-오혁진 기자] 포스코의 ‘1700억원’ 악몽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구택 전 회장을 낙마시켰던 국세청의 ‘1700억원’ 세금 납부에 이어 관세청의 1700억 관세폭탄 때문. ‘1700억원’의 세금납부가 또 다시 권오준 회장의 낙마카드로 작용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구택 전 회장의 낙마 당시와 비슷한 상황이다. MB정권이 들어서면서 포스코가 타깃이 됐다. 결국 이 전 회장은 물러났다. 현재 권오준 회장의 상황도 풍전등화다. 대통령 경제사절단에 끼지 못하는 등 포스코내부에서조차 “권회장이 스스로 물러나 포스코를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져가고 있다.

포스코가 풍전등화다. 권오준 회장이 정점에 섰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적폐와의 전쟁을 펼치고 있다. 박근혜 정부시절 최고경영자(CEO)자리에 선출, 연임된 권 회장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포스코 전직 노조는 권 회장을 적폐라며 사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권 회장 측은 물러나기보다 권력의 선(線)을 잡기에 혈안이다.

관세청, 포스코 철퇴

관세청이 직접 칼을 빼들었다.

관세청은 12일 지난달 30일 포스코가 2012~2016년 인도네시아 탕구광구에서 도입한 LNG 수입 가격을 허위로 낮게 신고해 세금을 덜 냈다고 보고 1700억원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과세 예고 통지문을 보냈다.

관세청은 포스코가 일부 계약 옵션을 통해 실제 수입 내역보다 신고 가격을 낮춰 1000억원대의 세금을 탈루했다고 보고 있다. 포스코의 LNG 수입 신고 가격이 한국가스공사의 평균 LNG 도입가격보다 절반 가량 낮기 때문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포스코가 일부 계약 옵션을 이용해 실제 수입 내역과 달리 수입 신고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게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포스코는 관세청의 조치에 불복해 과세 전 적부심사를 신청할 전망이다.

과세 전 적부심사는 과세를 통보받은 법인이 해당 세무서나 국세청에 부당하다고 판단해 유권해석을 다시 해달라고 요청하는 절차다.

국세청은 외부의 조세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적부심사위원회’를 거쳐 심의를 해야 한다. 심의 기간에는 과세가 유보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광구와 2004년부터 장기계약을 통해 수입 가격을 낮췄다”며 “거짓 신고를 한 적도 없고 가스공사 수입가격보다 낮다고 천문학적인 관세를 물리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했다.

가뜩이나 상황이 나쁜 권 회장에겐 1700억원의 관세부과는 악재다. 주총에서 권 회장에 대한 불만이 나올 것이며, 사임압박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1700억 데자뷰 공포...

포스코는 지난 2005년 국세청의 세무조사 후 1700억원대의 세금을 추징당했다.

이후 2008년 이주성 전 국세청장은 포스코에 청탁을 받고 세무조사를 무마해줬다는 혐의로 구속됐다.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이 세무조사 무마를 대가로 세무당국에 상당액의 금품로비를 벌였다는 것이다. 당시 검찰은 대구지방국세청을 압수수색하고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의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검토했다. 그러나 실제로 압수수색에 나서지는 않았다.

재계에선 이번 관세청의 1700억 관세폭탄이 지난 상황과 너무나도 비슷하다는 말이 나온다. 1700억 공포가 권오준 회장의 낙마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가뜩이나 권오준 회장은 오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순방길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오인환 철강부문장(사장)이 참석하기로 했다.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비판을 받아온 최태원 SK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 주요 그룹의 경우 회장들이 직접 참석함에도 포스코가 회장 대신 사장을 참석시키기로 한 것은 권오준 회장이 문재인 정부의 눈 밖에 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3년 권 회장 선출 과정에서 최순실씨와 엮였다는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았다. 포스코가 청와대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지난해 말 '최순실 게이트' 관련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본지는 포스코 측에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