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비트코인 금융 거래 아니다...거래 금지도 검토"
최종구 "비트코인 금융 거래 아니다...거래 금지도 검토"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1일 가상통화 비트코인과 관련, “정부 내에서 거래 전면 금지를 포함해 어느 수준으로 규제할 것인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연 금융위원회 출입기자단 송년 세미나에서 “(정부의 규제는) 비트코인 거래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한 투기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거래를 금융거래로 보지 않는다면서 금융거래로 인정할 때 여러 문제로 파생될 수 있어서 제도권 거래로 인정할 수 없고 당연히 선물 거래도 안 된다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라고 피력했다.

이에 따라 거래소를 인가하거나 선물 거래를 도입하는 방향으로는 절대 안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이나 일본 정부와 비교해 너무 보수적인 태도 아니냐는 지적에는 미국 선물거래 역사를 보면 원래 민간회사에서 출발했고 지금도 민간회사가 운영하고 있다우리는 파생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게 법에 규정돼 있어 미국과는 출발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또 비트코인 거래를 인정하면 우리 경제에 보탬이 되는 게 있나라고 반문하면서 수수료 받는 거래소와 차익을 벌어들이는 투자자 외에 우리 경제에는 현재로써는 아무런 효용이 없고 부작용만 눈에 뻔히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부 내에서 비트코인 거래 전면 금지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다만 미래를 알 수 없어서 조심스러운데, 그래도 규제를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다면서 법무부는 비트코인 거래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그러려면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하고 다른 것들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규제해도 되느냐는 의문도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