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최경환 20시간 고강도 조사...‘구속 카드’ 꺼내나
檢, 최경환 20시간 고강도 조사...‘구속 카드’ 꺼내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7.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오혁진 기자]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20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검찰조사를 받고 7일 귀가했다. 법조계에선 정기국회 회기가 끝나는 오는 9일 이후 검찰이 구속영장 청구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10시께부터 이날 오전 6시께까지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에 임했다.

검찰은 최 의원이 3차례나 소환통보에 불응하고 재조사가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밤샘조사를 한 것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병기(70·구속)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2014년 10월 최 의원에게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당시 최 의원이 예산 등을 편성하는 기획재정부 장관에 재직하고 있었던 점 등을 감안해 뇌물수수 혐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최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특활비를 받았는지 여부와 수수 과정, 사용처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안팎에서는 최 의원에 대한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관련된 이병기,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비롯해 자금의 전달을 맡았던 안봉근, 이재만 청와대 전 비서관 등이 대부분 구속돼 형평성을 감안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최 의원이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는데다, 상당한 권력과 권한을 갖고 있는 현역 의원이라는 점도 구속 수사의 이유가 될 수 있다.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이라 국회 회기 중 불체포특권을 가진다. 현행법상 국회의원은 회기 중 체포하거나 구금할 수 없다. 검찰이 최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려면 정기국회가 폐회되는 오는 9일 이후에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