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KB증권 중징계 '기관경고'
금감원, KB증권 중징계 '기관경고'
  • 백주민 기자
  • 승인 2017.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증권 '기관경고', 미래에셋대우 '기관주의'의결
IB사업 핵심인 단기금융업 인가안 순차적 진행 전망

금융감독원이 KB증권에는 중징계인 '기관경고'를, 미래에셋대우에는 보다 낮은 '기관주의'를 의결했다.

금감원은 30일 제14차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대주주에 대한 신용공여 금지를 위반한 KB증권에 대해 '기관경고' 및 과징금 부과 등의 조치를 내렸다. 유로에셋투자자문의 옵션 상품을 불완전 판매한 미래에셋대우는 '기관주의'를 받았다.

해당 징계는 금감원장을 거친 뒤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KB증권은 현대증권 시절 당시 윤경은 대표 등이 계열사인 현대엘앤알의 사모사채를 인수하고 또 다른 계열사인 현대유엔아이 유상증자에 200억원가량 출자해 대주주 신용공여 금지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조사를 받아 왔다.

미래에셋대우는 유로에셋투자자문의 옵션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원금보장상품이라고 권유한 점 등이 드러나 검사를 받았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운 징계인 기관주의를 받았다.

이번 제재심의에 따라 두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초대형 IB의 단기금융업 인가 심의가 진전될 전망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제재심의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단기금융업법 인가심사도 제대로 못 받은 측면이 있다"며 "제재의결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 초대형 IB로는 이미 지정된 만큼 인가심사도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