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우리은행장, '한일' 손태승 vs '상업' 최병길
차기 우리은행장, '한일' 손태승 vs '상업' 최병길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태승 부문장·최병길 대표
손태승 부문장·최병길 대표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가 손태승 우리은행 글로벌부문장과 최병길 현 삼표시멘트 대표이사 등 2명으로 압축됐다.

우리은행은 지난 26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를 개최해 9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1차 면접을 진행한 후 최종 2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임추위는 이날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후보자별 프레젠테이션(PT)과 질의응답(Q&A) 형식으로 면접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은행장 후보자들의 경영능력 및 리더십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임추위 위원들 간 충분한 토의와 협의를 거쳐 최종 2인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최종 면접 대상자로 선정된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오는 30일을 전후해 심층 면접을 실시한 후, 최종 은행장 후보자 1인을 이사회에 추천한다. 이사회에서는 곧바로 은행장 후보자를 확정하게 된다. 이사회에서 확정된 은행장 후보자는 12월말 이전에 개최되는 주주총회에서 은행장으로 선임되고 바로 취임하게 될 전망이다.

손태승 글로벌부문장은 현재 우리은행장 대행을 맡고 있다. 1959년 광주 출생으로 전주고와 성균관대 법대를 나와 우리은행의 전신인 한일은행에 처음 발을 들였다.

우리은행 내부에서는 상사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기보다는 업무능력으로 승부를 거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노조를 포함해 은행 내에서 고른 지지를 받고 있다.

역시 우리은행의 전신인 상업은행 출신인 최병길 대표는 1953년 대구 출신으로 대구상고와 연세대를 나왔다. 지난 2004년 우리은행 중소기업고객본부장(부행장)을 끝으로 은행을 떠나 금호생명 대표이사, 삼표산업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한일은행 출신인 손 부문장은 유력한 후보로 손꼽혀 왔으나 상업은행 출신인 최 대표는 거론되던 후보군이 아니어서 깜짝 후보로 분류된다. 한일·상업은행의 재대결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은행 임추위 관계자는 이날 은행장 선임과정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후보 1인에 대해 복수의 헤드헌터사에서 평판조회를 실시해 지난 24일 후보자들에 대한 평판조회 결과를 상세히 보고 받았다오늘 후보자 9명 전원에 대해서 1차 면접을 봤다. 조직 안정화를 위해 선임절차를 공정하게 진행하면서도 일정을 신속히 추진해 이번주 내로 최종 후보를 선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