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 심임 이사장에 김용익 전 의원 유력
건강보험공단 심임 이사장에 김용익 전 의원 유력
  • 이조은 인턴기자
  • 승인 2017.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케어’와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등 중책 맡을 예정
김용익 전 의원
김용익 전 의원

김용익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건강보험공단 신임 이사장에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국민건강보험공에 따르면 새 이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하는 공단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0일 서류 접수를 마치고,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군을 2,3명으로 압축했다.

김 전의원은 면접심사를 거쳤으나, 하마평에 올랐던 양봉민 서울대 보건대학원 명예교수와 조인성 전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은 지원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 업계는 김 전 의원의 선임이 매우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소식에 정통한 정부 관계자는 “경합이 예상됐던 유력후보들이 모두 지원하지 않은 만큼 김 전 의원이 차기 이사장으로 독보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문재인 케어’ 설계자이자, 김대중 정부에서 의약분업실행위원회 위원으로 의약분업을 이뤄내는 등의 정책 관련 경험이 풍부하다.

김 전 의원은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주임교수 출신이며, 제19대 국회의원으로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지난 19대 대선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을 지냈다.

건보공단 새 이사장은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는 ‘문재인 케어’를 실행과 내년 7월 시작되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의 중책을 맡게 된다.

한편, 공단임원추천위원회는 면접심사 결과를 토대로 복지부 장관에게 추천하며, 장관은 최종 후보 1명을 내정해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