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이미경 CJ 부회장 고발 지시 '왜'
우병우, 이미경 CJ 부회장 고발 지시 '왜'
  • 황병민 기자
  • 승인 2017.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대래 전 공정위원장, 우가 이미경 엮기 위해 CJE&M 고발지시 '증언'
2014년 4월 CJ CGV등 영화배급사 '시장지배적 지위 이용'여부 조사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50)이 박근혜 정부 당시에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을 타깃을 삼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13일 노대래 전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서울중앙지법 형사33부(부장판사 이영훈)에서 열린 우병우 전 수석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우 전 수석이 이 부회장을 엮기 위해 CJ E&M를 고발하도록 지시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공정위는 2014년 4월  CJ CGV 등 주요 배급사들을 상대로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여부에 대한 조사를 단행했다.

당시 CJ E&M이 배급권을 가지고 공급한 '광해 - 왕이 된 남자' 등 25편의 영화를 CJ CGV가 상영하는 과정에서 상영회차나 상영관 규모, 극장 예고편 편성 등에 있어서 다른 배급사가 공급하는 영화에 비해 유리하게 취급했다는 등 이유로 고발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하는 처분을 내렸다.

CJ CGV에 대해서는 강도높은 행정처분을 내렸다. 반면 CJ E&M에 대해서는 제작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불공정 행위를 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시정명령을 내렸다.

이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이 이같은 공정위의 처분에 불만을 가지고 CJ E&M과 이 부회장을 직접 압박할 것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노 전 위원장은 "신영선 전 공정위 사무처장이 청와대에 불려가 혼나고 왔다고 구두로 보고했다"며 "(우 전 수석이) CJ CGV보다 CJ E&M과 이 부회장을 고발하라고 했다. 이 부회장이 CJ CGV와는 관련이 없지만 CJ E&M과 관련이 있으니 CJ E&M을 고발하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하순 김재중 전 공정거래위원회 국장도 우 전 수석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2014년 12월 당시 공정위 전원회의에 CJ E&M에 대한 고발 의견을 낸 것이 "우 전 수석의 '압력'에 의한 것"이었고 "조사를 책임진 심사관으로서 매우 난처하고 부끄러운 일이었다"고 증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