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감원장 "금융사·핀테크, 경쟁보다 협력 필요"
최흥식 금감원장 "금융사·핀테크, 경쟁보다 협력 필요"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흥식 금감원장 [제공=금융감독원]
최흥식 금감원장 [제공=금융감독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7금융회사와 핀테크(금융+IT) 기업은 단순한 경쟁이 아닌 상호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흥식 원장은 이날 한국금융연구원·금융연수원이 주최한 ‘4차 산업혁명과 금융의 미래, 금융 인재 양성콘퍼런스에 참석했다. 최 원장은 우리나라의 핀테크 발전은 꽤 더딘 것 같다지금부터라도 우리는 금융의 변화 양상을 명확히 읽어내고 따로같이노력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증 한 번으로 여러 증권사와 거래하는 블록체인 공동인증’(체인 아이디·CHAIN ID)을 금융과 핀테크 협업의 좋은 사례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초의 체인 아이디 상용화, 금융권 공동 오픈 플랫폼 등 시도가 계속 이어져야 한다금융사와 핀테크사가 서로 힘을 합칠 때 금융업계의 비즈니스 영역이 넓어지고 나아가 금융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또한 금융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두는 기조에 변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으로 금융의 외연이 바뀌어도 금융소비자는 금융시스템의 근본이자 금융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동반자라고 역설했다. 소비자의 요구에 한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합리한 점은 먼저 찾아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보안 위협 등 신종 위험이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인재 양성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최 원장은 그동안 금융권은 단기성과에 치중한 나머지 사람에 대한 투자에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변화한 금융환경 속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진정으로 중요한 게 무엇인지 멀리 내다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창의적 사고와 도전 정신으로 무장한 인재 양성에 힘써야 한다면서 인간과 첨단기술이 공존하는 시대에서 도태하지 않도록 융합형 전문가 양성에 더 큰 관심을 두고 투자를 늘려야만 한다고 했다.

최 원장은 이 외에도 인간과 첨단기술이 공존하는 시대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융합형 전문가 양성에 더 큰 관심을 갖고 투자를 늘려나가야 한다불합리한 규제가 금융의 발전을 저해하지 않는지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고 레그테크(RegTech)와 같은 효율적인 규제준수 메커니즘의 도입을 적극 장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