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구 우리은행장, ‘채용비리’ 의혹 이어 리더십 논란...왜?
이광구 우리은행장, ‘채용비리’ 의혹 이어 리더십 논란...왜?
  • 오혁진
  • 승인 2017.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부탁 받았지만 합격 영향 없다” 이상한 변명
이광구 우리은행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한국증권신문-오혁진 기자] 이광구 행장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우리은행 ‘채용비리’ 의혹에 이어 리더십에도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에서 국가정보원이나 금융감독원, 은행 주요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이런 특혜채용 내용이 인사담당 부행장 까지만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광구 행장은 우리은행이 알고 있었는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이 행장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직원들과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의 자체 감사 결과와 인사 조치에도 불구하고 금감원이 지난 30일 검찰 고발 방침을 밝힘에 따라 이번 채용비리는 일파만파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다. 향후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이 행장의 입지 또한 심각히 흔들릴 수밖에 없다.

우리은행 특혜채용 ‘의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최근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때 국가정보원이나 금융감독원, 자산가 고객 등의 자녀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심 의원이 공개한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문건을 보면 이들 16명은 우리은행에 전원 합격한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은행은 자체 특별검사팀을 구성해 이번 채용비리 의혹에 등장하는 전·현직 우리은행 소속 추천인 중 9명과 채용 절차를 진행했던 임직원 12명을 인터뷰하고 진술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추천인들의 경우 합격 여부 회신 등을 목적으로 요청한 것이 다수이며 채용담당자들 역시 추천 자체가 채용결과에 영향이 없다"고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부탁은 받았으나 합격에 영향은 없다는 것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국가정보원 직원 자녀를 추천한 남기명 수석부행장과, 오현득 국기원장과 이상구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의 요청을 전달한 이대진 검사실 상무, 자신의 처조카를 추천한 권모 본부장 등 3명을 직위해제했다.

우리은행은 앞으로 면접 등 채점 과정에서 면접관들이 연필을 사용하던 것을 금지하고 채용 과정 전반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방안 등을 후속 대안으로 고려중이다.

이광구, 직원들과 소통 부재?

인사 담당 부행장을 넘어 이광구 행장에게도 추천 내용이 보고됐는지에 대해 우리은행은 확실하지 않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우리은행은 내부 감사팀의 ‘보고 여부’ 문의에 이 행장이 “기억나지 않는다”는 취지로 응답했다고 심상정 의원 측에 밝혔다. 이 행장은 지난 27일 국회를 직접 방문해 중간 조사 결과를 밝히기도 했다.

우리은행의 자체조사는 권한과 범위에 한계가 있다. 또 ‘제식구 감싸기’에 그칠 수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감원 역시 이번 채용비리에 연루된 만큼 수사기관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행장이 확실히 알지 못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 행장이 직원들과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행장은 지난 2015년과 2016년 ‘토크콘서트’를 실시하면서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금융업계의 이목을 끈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 행장이 여태 보여준 소통이 ‘수박 겉핥기 소통’이었다고 지적한다.
 
업계관계자는 “행장이 내부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소통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광구, 정치권·검찰 2연타에 ‘뒷골’

이 같은 리스크에 이 행장은 지난 27일 임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신입 사원 채용 프로세스를 전면 쇄신하겠다"고 했다. 적극적으로 채용 비리 의혹에 대처하는 모습이다.

채용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채용 프로세스 개선안도 내놨다. 이후 우리은행은 서류전형과 인적성·필기시험, 면접, 사후관리 등 채용 전 과정을 외부업체에 아웃소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광구 행장의 응급처방책이 얼마나 효력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회의적인 시각이 더 많다.

정치권의 반응부터가 부정적이다 이 사안을 제기한 심상정 의원은 "(우리은행의 보고서가) 감사 보고서라기보다는 채용비리를 부인하는 추천인들의 변명 보고서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또 추천인 명단에 대해 "채용담당팀→인사부장→인사담당 상무→인사담당 부행장까지 보고했다고 인정하면서도 은행장 보고 여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3명을 직위 해제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으려하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도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최홍식 금감원장은 30일 국정감사장에서 "우리은행의 자체감찰 결과를 보고받고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관련 업계에선 채용비리 근절을 강하게 주문한 '문재인 정부'의 기류에 비춰볼 때 향후 검찰의 칼끝이 이번에 직위 해제된 3인을 넘어서 어디를 정조준하게 될지 가늠하기도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수사 결과에 따라 이 행장도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 행장의 임기는 2019년 3월쯤 열리는 정기주총까지 1년 넘게 남아있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경우 이광구 행장이 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